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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쌍용차,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장기 재고차 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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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4:02:07

재고비용 절감 및 협력사 상생 차원..28일까지 한시적 할인 확대
매출 떨어지는데 신차는 없어..함께 이겨내자는 ‘격려’라는 해석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가 협력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 판매에 돌입합니다. 지난 1월까지 생산된 장기 재고분에 한해 15%의 할인율을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할인은 재고 비용 절감과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차원이라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의 협력사 임직원들은 이날부터 28일까지 한시적으로 15%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81만 원짜리 코란도 가솔린 터보(프라임 트림)을 372만원 할인받아 210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겁니다.

 

완성차업체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통상 5% 내외의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5%나 할인해주는 건 흔한 일이 아닌데요. 쌍용차의 경우 가끔 10% 수준의 협력사 대상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이번엔 할인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한국지엠도 지난 2011년 9월 9일부터 10월 말까지 아베오·크루즈·알페온을 대상으로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엔 잘 팔리지 않는 비인기차종에 혜택이 한정됐습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완성차 회사들은 수요를 예측해 차량을 미리 생산하는데, 이번 할인 차량들은 옵션, 색상 등을 이유로 오랜 기간 판매되지 못한 물량”이라며 “할인율은 각기 다르겠지만 다른 회사들도 이와 같은 할인 정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반 소비자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수 있어 조심스럽지만, 할인은 장기 재고분에 한정된 데다 재고물량 자체가 많지 않다”며 “함께 고생하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소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재고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고물량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호옵션이 빠지거나 비인기 색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적인 양이 많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남아있는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협력사에 좋은 판매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특별할인은 어려움을 겪는 쌍용차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1~2월은 계절적 비수기인데다 올해는 코로나 19까지 겹치면서 잠시 공장 문을 닫기도 했는데요. 매출이 떨어지고 신차도 없는 상황에서 협력사를 격려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입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도 모비스 등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에게 최대 30%까지 깎아주기도 하는 만큼, 이번 15% 할인을 파격적으로 보긴 어렵다”며 “다만 지금까지 해왔던 협력사 할인을 확대한 건 복지를 위해서라기보다 현 상황을 함께 이겨내자는 격려의 메시지로 읽힌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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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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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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