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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쌍용차,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장기 재고차 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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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4:02:07

재고비용 절감 및 협력사 상생 차원..28일까지 한시적 할인 확대
매출 떨어지는데 신차는 없어..함께 이겨내자는 ‘격려’라는 해석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가 협력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 판매에 돌입합니다. 지난 1월까지 생산된 장기 재고분에 한해 15%의 할인율을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할인은 재고 비용 절감과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차원이라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의 협력사 임직원들은 이날부터 28일까지 한시적으로 15% 할인된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81만 원짜리 코란도 가솔린 터보(프라임 트림)을 372만원 할인받아 210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겁니다.

 

완성차업체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통상 5% 내외의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5%나 할인해주는 건 흔한 일이 아닌데요. 쌍용차의 경우 가끔 10% 수준의 협력사 대상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이번엔 할인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한국지엠도 지난 2011년 9월 9일부터 10월 말까지 아베오·크루즈·알페온을 대상으로 협력사 대상 15% 특별할인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엔 잘 팔리지 않는 비인기차종에 혜택이 한정됐습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완성차 회사들은 수요를 예측해 차량을 미리 생산하는데, 이번 할인 차량들은 옵션, 색상 등을 이유로 오랜 기간 판매되지 못한 물량”이라며 “할인율은 각기 다르겠지만 다른 회사들도 이와 같은 할인 정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반 소비자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수 있어 조심스럽지만, 할인은 장기 재고분에 한정된 데다 재고물량 자체가 많지 않다”며 “함께 고생하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소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재고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고물량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호옵션이 빠지거나 비인기 색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적인 양이 많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남아있는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협력사에 좋은 판매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특별할인은 어려움을 겪는 쌍용차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1~2월은 계절적 비수기인데다 올해는 코로나 19까지 겹치면서 잠시 공장 문을 닫기도 했는데요. 매출이 떨어지고 신차도 없는 상황에서 협력사를 격려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입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도 모비스 등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임직원에게 최대 30%까지 깎아주기도 하는 만큼, 이번 15% 할인을 파격적으로 보긴 어렵다”며 “다만 지금까지 해왔던 협력사 할인을 확대한 건 복지를 위해서라기보다 현 상황을 함께 이겨내자는 격려의 메시지로 읽힌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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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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