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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연임...‘일매출 5억 톡보드’ 실적이 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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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6:02:45

25일 이사회 열고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재선임안 의결
톡보드·페이·모빌리티 등 신사업 성장세 뚜렷..톡보드 매출 1조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의 플랫폼 사업 톡보드가 고성장하면서 실적 견인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톡보드와 함께 신사업인 카카오페이와 카카오 모빌리티의 수익 기여가 본격화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카카오를 이끌어온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도 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재선임 안건을 의결해 연임을 확실시합니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오는 3월 임기 3년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요. 두 사람은 지난 2016년 카카오에 합류한 이후 2018년 3월 공동대표에 취임해 카카오를 이끌어 왔습니다. 이사회에서 연임이 결정되면 3월 주주종회에서 최종 확정됩니다.

 

지난 3년 동안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개선시켰는데요. 특히 2019년 매출은 3조 898억원, 영업이익은 2066억원(전년보다 183% 증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톡보드 매출 1조..금융·모빌리티도 흑자 전환 목표

 

“톡보드는 계획대로 잘 되고 있다. 연말 목표 일평균 4억~5억 달성은 무리없다고 본다. 2020년 톡보드 매출이 약 1조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지난 2019년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한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카카오는 작년 4분기 시장 전망치를 두 자릿수 이상 상회하며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특히 카카오, 광고, 커머스가 포함된 톡비즈 매출은 73%를 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앞서 여 대표가 언급한대로 작년 12월 기준 톡보드 일평균 매출은 5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작년 3분기 일평균 매출이 2억~3억원 수준에서 3개월 만에 두 배 가량 성장한 셈입니다. 카카오는 올해 톡비즈 매출을 50% 성장해 1조원 달성이 목표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 성장세로 카카오 광고 주목도도 증가하고 있다”며 “톡보드 진입점으로 카카오톡 채널-비즈메세지-페이까지 연결된 경험으로 톡보드 성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카카오는 페이와 모빌리티 등 신사업 수익 기여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작년 4분기의 경우 모빌리티 부문은 시기상 연말 대리운전 성수기 효과와 플랫폼 택시의 수익모델 본격화로 매출이 전 분기보다 두 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증권 계좌를 카카오머니와 연계해 금융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삼성화재와 디지털보험을 설립해 보험 상품을 직접 판매에 나서는데, 이를 통해 연간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한편,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연임도 유력합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 2017년 네이버 대표로 취임해 오는 3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사회를 열고 한 대표의 대표이사 재신임 안건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오는 26일 주주종최에서 박 사장의 이사 연임암을 의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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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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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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