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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연임...‘일매출 5억 톡보드’ 실적이 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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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6:02:45

25일 이사회 열고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재선임안 의결
톡보드·페이·모빌리티 등 신사업 성장세 뚜렷..톡보드 매출 1조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의 플랫폼 사업 톡보드가 고성장하면서 실적 견인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톡보드와 함께 신사업인 카카오페이와 카카오 모빌리티의 수익 기여가 본격화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카카오를 이끌어온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도 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재선임 안건을 의결해 연임을 확실시합니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오는 3월 임기 3년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요. 두 사람은 지난 2016년 카카오에 합류한 이후 2018년 3월 공동대표에 취임해 카카오를 이끌어 왔습니다. 이사회에서 연임이 결정되면 3월 주주종회에서 최종 확정됩니다.

 

지난 3년 동안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개선시켰는데요. 특히 2019년 매출은 3조 898억원, 영업이익은 2066억원(전년보다 183% 증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톡보드 매출 1조..금융·모빌리티도 흑자 전환 목표

 

“톡보드는 계획대로 잘 되고 있다. 연말 목표 일평균 4억~5억 달성은 무리없다고 본다. 2020년 톡보드 매출이 약 1조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지난 2019년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한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카카오는 작년 4분기 시장 전망치를 두 자릿수 이상 상회하며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특히 카카오, 광고, 커머스가 포함된 톡비즈 매출은 73%를 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앞서 여 대표가 언급한대로 작년 12월 기준 톡보드 일평균 매출은 5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작년 3분기 일평균 매출이 2억~3억원 수준에서 3개월 만에 두 배 가량 성장한 셈입니다. 카카오는 올해 톡비즈 매출을 50% 성장해 1조원 달성이 목표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 성장세로 카카오 광고 주목도도 증가하고 있다”며 “톡보드 진입점으로 카카오톡 채널-비즈메세지-페이까지 연결된 경험으로 톡보드 성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카카오는 페이와 모빌리티 등 신사업 수익 기여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작년 4분기의 경우 모빌리티 부문은 시기상 연말 대리운전 성수기 효과와 플랫폼 택시의 수익모델 본격화로 매출이 전 분기보다 두 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증권 계좌를 카카오머니와 연계해 금융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삼성화재와 디지털보험을 설립해 보험 상품을 직접 판매에 나서는데, 이를 통해 연간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한편,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연임도 유력합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 2017년 네이버 대표로 취임해 오는 3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사회를 열고 한 대표의 대표이사 재신임 안건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오는 26일 주주종최에서 박 사장의 이사 연임암을 의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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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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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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