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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57%...1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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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6:02:49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발표..삼성 이어 애플(28%)·LG(15%) 순
삼성 ‘갤럭시노트 10’이 가장 많이 팔려..애플 아이폰 11은 2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애플의 신제품 공세에도 반수 이상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25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57%를 기록하며 독주 체제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28%)과 LG전자(15%)가 뒤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애플 ‘아이폰 11’ 출시로 전 분기 대비 점유율은 14% 감소했습니다. 반면 애플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11%)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지난해 출시한 애플 제품은 5G 미지원과 후면 카메라 디자인에 호불호가 갈리면서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며 “그런데도 사용자들은 변함없는 브랜드 충성도를 보여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특히 아이폰 11이 가격 인상없이 기존 ‘아이폰 XR’과 동일한 가격을 유지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다른 한편으로는 사용자들이 아직 5G 필요성을 못 느낄 만큼 통신품질이 불완전하거나 관련 콘텐츠가 부족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5세대(5G) 이동통신 마케팅과 애플 신제품 출시 효과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6%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0.2% 감소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5G 마케팅과 ‘갤럭시 노트10’을 중심으로 판매 강세가 이어지면서 성장을 이어갔지만 전년 수준까지 회복하기에는 힘이 조금 모자랐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국내에서 팔린 스마트폰 중 상위 7개는 삼성전자 제품이었습니다. 나머지 3자리는 애플 신제품이 차지했습니다. 갤럭시 노트10 플러스가 아이폰 11을 근소한 차이로 누르면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X4’와 ‘V50S 씽큐’가 각각 11위, 12위에 올랐습니다.

 

임수정 연구원은 “올해 1분기 국내 시장은 다음 달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S20’, ‘갤럭시 Z플립’과 LG전자 ‘G9씽큐’ 대기수요로 중저가 제품 판매 비중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면서도 “이후에는 폴더블폰 인기가 2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관측했습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내수용 스마트폰 생산 및 수급에 당장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지만 최근 감염이 확대되는 추세라서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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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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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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