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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QLED TV, 블프 가격으로 낮췄는데”...코로나19 위기 딛고 훨훨 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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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20, 17:03:22

지난 1월 글로벌 TV 출하량 전년보다 14% 감소..중국업체 코로나19로 출하량 급감
한국, 코로나19 확진자 급상승으로 TV 수요↓전망 ..QLED TV 가격 낮춰 판매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올해 글로벌 TV업체의 판매 전략에 급제동이 걸렸습니다.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중국의 경우 수요가 급감해 지난 1월 TV 출하량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2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장기화 조짐이 보이면서 소비 경제에 ‘빨간불’이 들어왔는데요. 이 때문에 올해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판매 전략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글로벌 TV 출하량은 1707만대로 전년 같은 기간 보다 14.6%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 TV 업체인 창홍(49% 감소), 하이얼(26% 감소), 콩카(46% 감소), TCL(37% 감소), 샤오미(12% 감소) 등이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같은 시기 글로벌 TV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우 출하량이 전년 보다 8%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월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서 상황이 역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프리미엄 TV 판매가 확대되면서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30%를 넘겼습니다.

 

IHS에 따르면 작년 삼성전자 QLED TV는 약 532만대 판매됐습니다. 올해는 전년 보다 45% 증가한 770만대가 판매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코로나19가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프리미엄 TV 강화 전략을 지속 추진합니다. QLED 8K 라인업 확대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을 유지하고, 초대형 시장 지배력도 확대한다는 방침인데요.

 

실제로 삼성전자는 QLED TV 가격을 기존보다 30~40% 인하하고, 75형과 88형을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판매 확대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2020년형 QLED 8K TV 사전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조만간 유럽과 베트남에서도 판매할 예정입니다.

 

우선 QLED TV가격을 확 낮췄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형 QLED 8K TV의 가격은 작년 신제품과 비교했을 때 82형은 30%, 4K 65형과 55형은 각각 41%, 33%가량 가격을 내렸습니다.

 

이 경우 QLED 4K 기준 55형은 699달러~1299달러, 65형은 999달러~2499달러로 작년 블랙프라이데이 당시 할인했던 가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QLED 8K는 65형은 3499달러, 75형 4999달러, 82형은 6999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TV 가격이 매년 30% 인하되면서 대화면 TV 판매량도 빠르게증가하고 있다”면서 “1월 65인치 이상 대화면 TV 출하량은 237만대로 전년 보다 33% 증가했고, 비중도 14%로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상승세에 급제동이 걸릴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코로나19가 중국과 한국에 이어 미국과 유럽 등으로 번질 경우 글로벌 경제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판매 전략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제조와 유통 등 모든 산업에 걸쳐 코로나19라는 예측 불가한 변수가 생겼다”면서 “장기화되면 소비 경제 위축은 물론 기업의 전략 수정도 고려할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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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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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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