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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QLED TV, 블프 가격으로 낮췄는데”...코로나19 위기 딛고 훨훨 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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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20, 17:03:22

지난 1월 글로벌 TV 출하량 전년보다 14% 감소..중국업체 코로나19로 출하량 급감
한국, 코로나19 확진자 급상승으로 TV 수요↓전망 ..QLED TV 가격 낮춰 판매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올해 글로벌 TV업체의 판매 전략에 급제동이 걸렸습니다.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중국의 경우 수요가 급감해 지난 1월 TV 출하량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2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장기화 조짐이 보이면서 소비 경제에 ‘빨간불’이 들어왔는데요. 이 때문에 올해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판매 전략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글로벌 TV 출하량은 1707만대로 전년 같은 기간 보다 14.6%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 TV 업체인 창홍(49% 감소), 하이얼(26% 감소), 콩카(46% 감소), TCL(37% 감소), 샤오미(12% 감소) 등이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같은 시기 글로벌 TV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우 출하량이 전년 보다 8%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월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서 상황이 역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프리미엄 TV 판매가 확대되면서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30%를 넘겼습니다.

 

IHS에 따르면 작년 삼성전자 QLED TV는 약 532만대 판매됐습니다. 올해는 전년 보다 45% 증가한 770만대가 판매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코로나19가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프리미엄 TV 강화 전략을 지속 추진합니다. QLED 8K 라인업 확대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을 유지하고, 초대형 시장 지배력도 확대한다는 방침인데요.

 

실제로 삼성전자는 QLED TV 가격을 기존보다 30~40% 인하하고, 75형과 88형을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판매 확대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2020년형 QLED 8K TV 사전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조만간 유럽과 베트남에서도 판매할 예정입니다.

 

우선 QLED TV가격을 확 낮췄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형 QLED 8K TV의 가격은 작년 신제품과 비교했을 때 82형은 30%, 4K 65형과 55형은 각각 41%, 33%가량 가격을 내렸습니다.

 

이 경우 QLED 4K 기준 55형은 699달러~1299달러, 65형은 999달러~2499달러로 작년 블랙프라이데이 당시 할인했던 가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QLED 8K는 65형은 3499달러, 75형 4999달러, 82형은 6999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TV 가격이 매년 30% 인하되면서 대화면 TV 판매량도 빠르게증가하고 있다”면서 “1월 65인치 이상 대화면 TV 출하량은 237만대로 전년 보다 33% 증가했고, 비중도 14%로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상승세에 급제동이 걸릴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코로나19가 중국과 한국에 이어 미국과 유럽 등으로 번질 경우 글로벌 경제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판매 전략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제조와 유통 등 모든 산업에 걸쳐 코로나19라는 예측 불가한 변수가 생겼다”면서 “장기화되면 소비 경제 위축은 물론 기업의 전략 수정도 고려할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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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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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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