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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모듈화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공개...“내년 신차 10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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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8

모든 차종에 동일한 플랫폼 적용..부품수 최소화해 효율성·경제성 높여
생산비용 절감 및 가격경쟁력 확보..3년 안에 전기차 라인업 22종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한국지엠의 모기업인 제네럴모터스(GM)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공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미래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부품을 최소화한 모듈형 플랫폼은 차종에 상관없이 쓸 수 있어 비용 절감이 기대되는데요. 내년 10종의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GM은 향후 지속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6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GM 본사는 4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디자인돔에서 열린 EV위크를 통해 신형 얼티엄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GM은 이번 3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상용, 고성능 등 다양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우리는 제품 개발의 혁신과 미래 순수 전기차 시대를 위해 회사가 넘어야 할 도전과제를 받아들였다”며 “다양한 브랜드와 세그먼트를 위한 미래 전기차 전략은 풀사이즈 픽업트럭 사업에 필적할 만한 규모의 경제성을 갖췄다”고 말했습니다.

 

GM의 신형 얼티엄 배터리는 대형 파우치 형태의 셀을 배터리 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덕분에 각 차량의 디자인에 따라 배터리 공간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초 안에 주파할 수 있고, 1회 충전 시 약 644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GM은 LG화학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배터리 셀 비용을 1kWh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인데요. GM은 꾸준한 기술 혁신을 통해 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GM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은 SUV, 크로스오버, 승용모델, 상용차 제작에 모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품 수를 최소화해 단순한 부품 조립 방식으로 차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차는 550가지의 파워트레인이 조합되지만, 전기차 플랫폼은 19가지의 배터리 및 드라이브 유닛 조합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GM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 설비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사업에 들어가는 투자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게 GM 측 설명입니다.

 

GM이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산업 전문가들은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2025년부터 2030년 사이 약 300만대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GM은 다양한 전기차의 출시, 충전 네트워크의 확충, 전기차 유지비용의 지속적인 감소 등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특히 향후 5년 안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GM은 올해부터 쉐보레, 캐딜락, GMC, 뷰익 등 각 브랜드별로 새로운 전기차를 연달아 내놓을 예정입니다. 내년엔 10종에 달하는 신형 전기차를 포함해 2023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최대 22종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앞서 지난 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크루즈 오리진은 GM의 3세대 전기차 플랫폼과 얼티엄 배터리를 사용한 GM의 첫 번째 모델인데요. 럭셔리 전기차 SUV인 캐딜락 리릭도 오는 4월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 5월 20일에는 얼티엄 배터리가 탑재된 GMC 허머 EV가 공개됩니다. 허머 EV는 GM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조립 공장인 디트로이트 햄트랙 공장에서 내년 가을부터 양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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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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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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