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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모듈화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공개...“내년 신차 10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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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8

모든 차종에 동일한 플랫폼 적용..부품수 최소화해 효율성·경제성 높여
생산비용 절감 및 가격경쟁력 확보..3년 안에 전기차 라인업 22종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한국지엠의 모기업인 제네럴모터스(GM)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공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미래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부품을 최소화한 모듈형 플랫폼은 차종에 상관없이 쓸 수 있어 비용 절감이 기대되는데요. 내년 10종의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GM은 향후 지속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6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GM 본사는 4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디자인돔에서 열린 EV위크를 통해 신형 얼티엄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GM은 이번 3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상용, 고성능 등 다양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우리는 제품 개발의 혁신과 미래 순수 전기차 시대를 위해 회사가 넘어야 할 도전과제를 받아들였다”며 “다양한 브랜드와 세그먼트를 위한 미래 전기차 전략은 풀사이즈 픽업트럭 사업에 필적할 만한 규모의 경제성을 갖췄다”고 말했습니다.

 

GM의 신형 얼티엄 배터리는 대형 파우치 형태의 셀을 배터리 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덕분에 각 차량의 디자인에 따라 배터리 공간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초 안에 주파할 수 있고, 1회 충전 시 약 644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GM은 LG화학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배터리 셀 비용을 1kWh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인데요. GM은 꾸준한 기술 혁신을 통해 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GM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은 SUV, 크로스오버, 승용모델, 상용차 제작에 모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품 수를 최소화해 단순한 부품 조립 방식으로 차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차는 550가지의 파워트레인이 조합되지만, 전기차 플랫폼은 19가지의 배터리 및 드라이브 유닛 조합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GM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 설비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사업에 들어가는 투자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게 GM 측 설명입니다.

 

GM이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산업 전문가들은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2025년부터 2030년 사이 약 300만대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GM은 다양한 전기차의 출시, 충전 네트워크의 확충, 전기차 유지비용의 지속적인 감소 등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특히 향후 5년 안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GM은 올해부터 쉐보레, 캐딜락, GMC, 뷰익 등 각 브랜드별로 새로운 전기차를 연달아 내놓을 예정입니다. 내년엔 10종에 달하는 신형 전기차를 포함해 2023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최대 22종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앞서 지난 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크루즈 오리진은 GM의 3세대 전기차 플랫폼과 얼티엄 배터리를 사용한 GM의 첫 번째 모델인데요. 럭셔리 전기차 SUV인 캐딜락 리릭도 오는 4월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 5월 20일에는 얼티엄 배터리가 탑재된 GMC 허머 EV가 공개됩니다. 허머 EV는 GM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조립 공장인 디트로이트 햄트랙 공장에서 내년 가을부터 양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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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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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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