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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쇼핑트렌드 바꿔...간편식·유아용품 등 ‘집콕’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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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4

이베이코리아, 1/20부터 3/3까지 판매 빅데이터 분석
마스크 같은 건강의료용품은 전년 대비 7배 증가
여행상품과 공연 티켓 판매량은 하락세 보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가 온라인쇼핑 패턴을 바꾸고 있습니다. 마스크 판매량이 급증한 데 이어 간편식과 유아용품 상품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졸업과 입학 시즌임에 불구하고 꽃 판매량과 여행, 운동 품목은 주춤했습니다.

 

6일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코로나19 확진 발표가 있었던 지난 1월 20일부터 3월 3일까지 G마켓과 옥션의 판매 빅데이터를 작년 같은 기간(2019/1/19-3/3)과 비교 분석했는데요. 상품군과 쇼핑 시간대 등에 변화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먼저 상품군의 경우, 시즌 요인보다는 활동 장소가 판매량에 크게 영향을 줬는데요. 이른바 ‘집콕’ 상품이 증가 추세를 보였고, 바깥 활동에 필요한 야외 외출용 상품은 예년보다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같은 시기, 패션의류 등의 봄 시즌 상품 및 캠핑, 등산용품 등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대조됩니다.

 

성장폭이 가장 큰 품목은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 제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입니다. 이 경우 판매량이 전년 대비 7배 가까이(598%) 급증했습니다.이어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이 41% 증가해 뒤를 이었습니다.

 

식품의 경우 21%의 판매 증가율을 보였고 라면과 간편식 같은 가공식품 판매량이 25%, 신선식품이 18%, 건강기능식품은 10% 각각 상승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학교 등이 개학을 연장하고 휴원에 들어가면서 육아·유아용품 판매도 전체 15% 늘었는데요. 아동 의류와 아동 패션잡화 판매량이 각각 38%, 16% 증가했고, 장난감은 작년보다 14% 더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외출 관련 상품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졸업·입학식이 축소되면서 꽃 판매량이 5% 감소했고, 여행과 공연 티켓 판매도 각각 57%와 77%씩 줄었습니다. 이 밖에 수영 및 피트니스 용품(-5%), 신발(-14%), 카메라(-35%) 등이 모두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쇼핑 시간대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하루 24시간 중 저녁(18시~24시)과 심야(00~06시) 쇼핑의 비중이 작년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시간대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비교한 결과, 저녁(18시~24시) 시간대 판매량이 32% 증가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이어 ▲새벽(00시~06시) 27% ▲오후(12시~87시) 26% ▲오전(6시~12시)이 20%로 각각 증가했습니다.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호흡·수면건강용품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과자·간식, 배달음식, 냉동식품, 화장지·세제 순으로 이어졌는데요. 해당 시간대에는 건강 및 생필품이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말 쇼핑 수요가 많이 늘어난 것도 달라진 점입니다. 동기간 요일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살펴본 결과, 일요일 판매는 32%, 토요일 판매는 30%씩 증가했는데요. 외출이 줄어듦과 동시에 주말 쇼핑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뽑은 주말 인기 품목은 마스크를 포함한 호흡·건강용품, 간식, 배달음식, 생필품, 냉동식품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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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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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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