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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때문에...지하철 안 타고 사이버 분양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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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7:03:37

서울지하철 이용 32% ↓...분양은 사이버로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 30.9 포인트 감소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유동인구가 감소하고 다중이용시설을 기피하는 경향이 심화됐습니다. 주택시장도 분양사들이 분양을 미루는 등 안전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지난달 24~28일 서울지하철의 일일 이용객 수는 393만3000여명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1월의 평일 평균치(580만8000명)에 비해 32.3% 감소한 겁니다. 인천지하철 1·2호선은 2월 29일~3월 1일 동안 전년 동기(64만2130명)의 절반인 32만261명이 이용하는데 그쳤습니다.

 

지방도 줄었습니다. 부산지하철은 232만6414명(2월 14~16일)에서 160만8363명(2월 21~23일)으로, 광주지하철은 일평균 5만7000여명이던 승객 수가 한 때 1만8155명(2월 23일)까지 감소한 겁니다.

 

 

대중교통에 대한 불안이 커지자 정부도 25일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해제했습니다.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상시 자기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다중이용시설 접촉을 줄이는 취지입니다.

 

한편 6일 철도노조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국민적인 노력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10일 예정됐던 총파업 지침을 유보한다”고 투쟁지침을 통해 전했습니다. 노조는 4600명의 안전인력 확충을 요구해왔는데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열린 ‘코로나 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선언’에서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데 전 조직적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 분양관’ 될라...얼어붙은 주택시장

 

방문객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관건인 분양시장도 접객에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자칫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자사 분양관을 거쳐 간 경우 ‘코로나 아파트’라는 이미지를 뒤집어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온라인으로 접속해 가상현실(VR)로 견본주택 내부를 살펴보는 사이버 분양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르엘신반포센트럴(신반포15차)아파트, 경기 하남시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 등 단지에서 사이버 분양관을 운영했습니다.

 

 

다만 수요자들이 비교적 관심이 덜한 곳은 분양 자체를 미룰 수 있겠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 랩장은 “입지가 좋은 경우 실물 견본주택을 사이버로 대체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분양 자체를 미룰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 3월 물량이 밀려 4월 물량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도 있겠다”고 말했습니다.

 

주택 경기도 가라앉았습니다. 6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3월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 전망치는 51.0으로, 2월에 비해 30.9포인트(p) 감소했습니다. 47.4였던 2018년 11월 이후 17개월만의 최저치입니다.

 

이재형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원은 "지난 2·20대책으로 수요 위축이 불가피 한 상황에서 진정세를 보이던 코로나19가 지난달 말 이후 위기 상황으로 전환되면서 전망치가 낮아졌다"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주택공급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은 당분간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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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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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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