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빌사남TV] "꼬마 빌딩의 변신은 무죄"...리모델링, '잘'하면 재건축 안 부럽다

URL복사

Friday, March 06, 2020, 14:03:51

[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Before&After 전격 비교' 1편

“옷이 날개다!” 멋지게 새 옷 빼입고 나온 사람을 보면 이런 표현이 절로 나옵니다. 건물도 예외는 아닙니다. 리모델링만 했을 뿐인데 연간 수익률이 5% 뛰곤 하죠. 그런 리모델링, 어떻게 ‘잘’해야 할까요? 건축 전문가와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콘텐츠를 '빌딩과 사랑에 빠진 남자', 《빌사남TV》가 준비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1992년 준공됐던 강남의 한 상가건물이 28년만에 오피스 사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꼬마 빌딩의 눈부신 변화, 한번 들여다볼까요?

 

김윤수 빌사남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얼마 전 리모델링 사례(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의 모든 것 2편’)로 소개드렸던 건물이 드디어 완공됐어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이윤호 건축가(빌사남 이사, 이하 이윤호 이사) : 전면에 옐로우 톤의 사비석으로 캐릭터 라인을 잡고 측면은 커튼홀로 사무공간에 개방감을 줬어요. 사람이 많이 드나드는 1층은 폴딩도어를 도입, 소통하기 편하게 했습니다.

 

빌사남 : (건물 높이를 제한하는) 도로사선이 건물에 적용 됐던 걸 반듯하게 핀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네. 도로사선제한은 없어져서 전면부를 반듯하게 올렸어요. 대신 정북방향에 있는 필지에서는 일조사선제한을 받아요. 그래서 옥상에 루버를 설치해 북쪽으로 빛을 투과하게 했어요.

 

조명은 밑에서 위로 건물 면을 향해 빛을 비추는 기법을 썼어요. 조명을 위에서 밑으로 달면 보행자들에게 눈부심 등 빛 공해가 갈 수 있거든요.

 

빌사남 : 간판은 크게 안 달았네요? 입구 부분에 달아서 깔끔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보통 간판이 크고 화려할수록 눈에 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반대입니다. 그런 간판이 많다보니 미니멀하고 심플한 간판이 더 눈에 띄곤 하거든요.

 

 

 

◇ 칙칙했던 지하실 '안녕'...산뜻한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

 

빌사남 : 오, 지하가 지하 같지 않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 대개 그렇듯 기존 빌딩도 지하 공간에 채광이나 환기가 안됐어요. 그래서 전열 교환기 같은 기계식 환기장치를 설치해 배기·환기를 해결했죠. 또 카페 공간 같은 느낌으로 좀 더 밝은 조명을 썼습니다.

 

빌사남 : 벽면도 벽돌로 연출해 따뜻한 인상을 받네요.

 

이윤호 이사 : 예전 건물은 콘크리트 벽면에 도장이 된 느낌이었어요. 건축주분께서 지하를 일종의 접견실 용도로 쓰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건물의 얼굴이 될 곳이잖아요. 따뜻한 느낌의 적색 고벽돌과 나무 컬러를 섞어 연출했어요.

 

바닥은 별다른 재료를 쓰기보다 이음새 없이 매끈하게 포장되는 에폭시를 써 조금 더 넓어보이게 했어요. 가변적인 공간으로 설계해 다양한 회의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게 했죠.

 

빌사남 : 건물 층별 면적 중에 여기 지하가 제일 넓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맞아요. 지하는 건폐율에 들어가지 않고 용적률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가장 많이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래 목적인 창고에다 회의공간도 겸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인테리어를 했어요.

 

 

 

◇ 잡동사니 쌓아놓던 옥상이 강남 조망권으로?

 

빌사남 : 옥상도 몰라보게 바뀌었네요. 초록색 방수페인트로 칠한, 굉장히 허름했던 옥상창고가 멋진 휴게공간이 됐어요. 설명 좀 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방수 작업을 한번 더 해주고 미장을 한 후 방부목 데크를 설치했어요. 가구를 둘 수도 있고 빗물 처리도 쉽게 했어요. 일부 공간에는 이 백자갈을 깔아 편안하고 밝은 이미지를 더했어요.

 

또 허리춤 높이에 조명을 설치해 밤에 바닥을 은은하게 밝히게 했어요. 바닥을 밝혀주면 일어섰을 때 야경을 볼 수 있거든요. 눈부심 없이 멀리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빌사남 : 옥상공간이 너무 멋지고 무엇보다도 조망이 너무 좋아요. 저쪽은 선릉공원인데 봄 되면 굉장히 예쁠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라 하면 공간이 제한되고 작을 거라 생각하시는데 지하부터 지상 5~6층까지 규모가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요. 굉장히 프라이빗한 공간도 나오는 반면 하늘로 열린 개방 공간도 만들 수 있죠.

 

빌사남 : 이 건물도 경우도 지하1층~지상5층 옥상부분이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7개층을 사용하는 거라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아래 사무공간도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