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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꼬마 빌딩의 변신은 무죄"...리모델링, '잘'하면 재건축 안 부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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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4:03:51

[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Before&After 전격 비교' 1편

“옷이 날개다!” 멋지게 새 옷 빼입고 나온 사람을 보면 이런 표현이 절로 나옵니다. 건물도 예외는 아닙니다. 리모델링만 했을 뿐인데 연간 수익률이 5% 뛰곤 하죠. 그런 리모델링, 어떻게 ‘잘’해야 할까요? 건축 전문가와 실제 사례를 분석해보는 콘텐츠를 '빌딩과 사랑에 빠진 남자', 《빌사남TV》가 준비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1992년 준공됐던 강남의 한 상가건물이 28년만에 오피스 사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꼬마 빌딩의 눈부신 변화, 한번 들여다볼까요?

 

김윤수 빌사남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얼마 전 리모델링 사례(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의 모든 것 2편’)로 소개드렸던 건물이 드디어 완공됐어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이윤호 건축가(빌사남 이사, 이하 이윤호 이사) : 전면에 옐로우 톤의 사비석으로 캐릭터 라인을 잡고 측면은 커튼홀로 사무공간에 개방감을 줬어요. 사람이 많이 드나드는 1층은 폴딩도어를 도입, 소통하기 편하게 했습니다.

 

빌사남 : (건물 높이를 제한하는) 도로사선이 건물에 적용 됐던 걸 반듯하게 핀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네. 도로사선제한은 없어져서 전면부를 반듯하게 올렸어요. 대신 정북방향에 있는 필지에서는 일조사선제한을 받아요. 그래서 옥상에 루버를 설치해 북쪽으로 빛을 투과하게 했어요.

 

조명은 밑에서 위로 건물 면을 향해 빛을 비추는 기법을 썼어요. 조명을 위에서 밑으로 달면 보행자들에게 눈부심 등 빛 공해가 갈 수 있거든요.

 

빌사남 : 간판은 크게 안 달았네요? 입구 부분에 달아서 깔끔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보통 간판이 크고 화려할수록 눈에 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반대입니다. 그런 간판이 많다보니 미니멀하고 심플한 간판이 더 눈에 띄곤 하거든요.

 

 

 

◇ 칙칙했던 지하실 '안녕'...산뜻한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

 

빌사남 : 오, 지하가 지하 같지 않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 대개 그렇듯 기존 빌딩도 지하 공간에 채광이나 환기가 안됐어요. 그래서 전열 교환기 같은 기계식 환기장치를 설치해 배기·환기를 해결했죠. 또 카페 공간 같은 느낌으로 좀 더 밝은 조명을 썼습니다.

 

빌사남 : 벽면도 벽돌로 연출해 따뜻한 인상을 받네요.

 

이윤호 이사 : 예전 건물은 콘크리트 벽면에 도장이 된 느낌이었어요. 건축주분께서 지하를 일종의 접견실 용도로 쓰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건물의 얼굴이 될 곳이잖아요. 따뜻한 느낌의 적색 고벽돌과 나무 컬러를 섞어 연출했어요.

 

바닥은 별다른 재료를 쓰기보다 이음새 없이 매끈하게 포장되는 에폭시를 써 조금 더 넓어보이게 했어요. 가변적인 공간으로 설계해 다양한 회의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게 했죠.

 

빌사남 : 건물 층별 면적 중에 여기 지하가 제일 넓어 보여요.

 

이윤호 이사 : 맞아요. 지하는 건폐율에 들어가지 않고 용적률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가장 많이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래 목적인 창고에다 회의공간도 겸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인테리어를 했어요.

 

 

 

◇ 잡동사니 쌓아놓던 옥상이 강남 조망권으로?

 

빌사남 : 옥상도 몰라보게 바뀌었네요. 초록색 방수페인트로 칠한, 굉장히 허름했던 옥상창고가 멋진 휴게공간이 됐어요. 설명 좀 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방수 작업을 한번 더 해주고 미장을 한 후 방부목 데크를 설치했어요. 가구를 둘 수도 있고 빗물 처리도 쉽게 했어요. 일부 공간에는 이 백자갈을 깔아 편안하고 밝은 이미지를 더했어요.

 

또 허리춤 높이에 조명을 설치해 밤에 바닥을 은은하게 밝히게 했어요. 바닥을 밝혀주면 일어섰을 때 야경을 볼 수 있거든요. 눈부심 없이 멀리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빌사남 : 옥상공간이 너무 멋지고 무엇보다도 조망이 너무 좋아요. 저쪽은 선릉공원인데 봄 되면 굉장히 예쁠 것 같아요.

 

이윤호 이사 : 꼬마빌딩이라 하면 공간이 제한되고 작을 거라 생각하시는데 지하부터 지상 5~6층까지 규모가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요. 굉장히 프라이빗한 공간도 나오는 반면 하늘로 열린 개방 공간도 만들 수 있죠.

 

빌사남 : 이 건물도 경우도 지하1층~지상5층 옥상부분이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7개층을 사용하는 거라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아래 사무공간도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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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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