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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관련株에 공매도 기승...무더기 과열종목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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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2, 2020, 10:03:18

첫날 지정된 11개 종목 중 10개 해당
대부분 코로나19 관련 단기 주가급등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지난 10일 한국거래소가 강화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에 따라 지정한 종목들이 대부분 코로나19와 관련 있는 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반적으로 약세인 시장에서 유독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 테마주들에 공매도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최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주식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 공매도 거래가 급증하고 있다며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요건 강화에 나섰다.

 

코스피 시장의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지난 1월 3964억 6000만원이었지만 2월에는 5091억 1000만원으로 뛰어올랐다. 이달 2~9일에는 6428억 1000만원까지 급증했다. 코스닥도 지난 1월 1438억 9000만원에서 2월 1554억 6000만원으로 올랐고, 지난 2~9일에는 1628억 5000만원으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당일 주가가 5% 이상 하락한 코스피 종목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평소 대비 3배(현재는 6배) 이상 증가한 경우 과열종목으로 지정하는 등 기준을 강화했다. 이번에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업체들은 10거래일 간 공매도 거래가 금지된다. 이 제도는 오는 6월 9일까지 적용된다.

 

이를 토대로 10일 지정된 11개 종목(씨젠·파미셀·인트론바이오·엑세스바이오·앱클론·마크로젠·디엔에이링크·오상자이엘·아이티센·엘컴텍·제이에스티나)은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코로나19와 관련이 깊다.

 

이들 중 거래대금이 가장 컸던 업체는 씨젠이다. 이날 기준 공매도 거래량은 68만 2158주며 거래대금은 430억 2600만원에 달했다.

 

이 회사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제작해 판매하는 업체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4개 국내 기업 중 한 곳이다. 최근 세계 각국으로부터 진단키트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에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강세를 이어갔다.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 업체 파미셀도 공매도 거래금지 종목으로 지정됐다. 이 회사로 몰린 공매도 거래대금은 약 23억 6900만원이다. 파미셀은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원재료인 ‘뉴클레오시드’를 공급한다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의약용 단백질 업체 인트론바이오로도 공매도의 관심이 몰렸다. 이 회사는 오상자이엘 계열사인 오상헬스케어가 개발·공급하는 진단키트의 진단소재를 공급한다는 소식과 함께 23억 2500만원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모였다.

 

이밖에 코로나19 항체를 발견했다는 엑세스바이오와 앱클론, 최근 코로나19 유전체 분석을 마쳐 GEM(실험용 쥐) 제작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전한 마크로젠 등도 공매도 거래금지 종목으로 지정됐다. 또 다른 거래금지 업체인 디엔에이링크는 코로나19 변이 확인 작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코로나19로 안전자산이 급부상하자 일부 관련주들이 공매도 거래금지 종목에 지정되기도 했다. 아이티센은 계열사인 한국금거래소가 코로나 여파로 금·은 거래량이 급증했다고 알려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엘컴텍도 몽골에 설립한 자회사가 광산 채굴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금 관련주로 주목 받았다.

 

이 중 유일하게 코로나19와 특별한 관련이 없음에도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된 곳은 제이에스티나였다. 다만 이 회사는 최근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이 기자회견에 차고나온 ‘박근혜 시계’ 논란에 엮이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공매도는 상승하는 종목에 몰린다. 2015년과 2017년에도 제약·바이오업종이 강세를 보여 관련 종목에 공매도가 기승을 부린 바 있다”며 “코로나 관련주에 공매도가 몰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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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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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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