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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8%대 폭락...10년 8개월 만에 1500선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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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16:03:0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8% 이상 폭락해 1400선까지 밀렸다. 코로나19 공포로 시장은 바닥을 모르고 추락하는 모습이다.

 

1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3.56포인트(8.39%) 떨어져 1457.64에 거래를 마쳤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 1500선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09년 7월 23일(1496.49) 이후 약 10년 8개월 만이다.

 

이날 지수는 34.89포인트(2.19%) 급등한 1626.09로 출발했다. 그러나 바로 하락세 전환해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가 모두 발동됐다.

 

서킷브레이커는 전날 종가와 비교해 지수가 8% 이상 폭락하면 20분간 주식매매를 정지해 투매를 진정시키는 제도다. 사이드카는 코스피200 선물 가격이 5% 상승 또는 하락 때 발동되며 5분간 프로그램매도호가의 효력이 정지된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한국 증시는 유럽중앙은행(ECB)가 유동성 공급, 특히 그리스 국채 매입등을 발표한 데 힘입어 상승 출발했으나 글로벌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영향을 주며 매물이 지속적으로 출회돼 약세를 보였다”며 “특히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으로 1500선을 밑도는 등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낙폭 확대는 외환시장 영향에 따라 외국인 순매도 규모가 증가한 탓”이라며 “외국인 순매도 약화는 유동성 경색 조짐 완화를 필요로 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상황은 금융위기 당시를 뛰어넘는 수준의 부양정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6188억원 가량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기관과 개인은 각 2886억원, 2485억원을 순매수했다.

 

모든 업종은 하락 마감했다. 특히 증권,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의료정밀, 운수창고, 건설업, 섬유의복, 화학, 음식료품, 운수장비, 금융업 등은 10% 이상 빠졌다. 이밖에 은행, 보험, 유통업, 기계, 의약품 등도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도 모두 파란불을 켰다. LG화학이 17% 이상 빠진 가운데 셀트리온, 현대차도 10% 이상 하락했다.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8% 이상 하락률을 보였다. 이밖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NAVER, LG생활건강도 큰 폭으로 내림세다.

 

이날 거래량은 9억 6524만주, 거래대금은 11조 7932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없이 11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6개를 포함해 890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3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56.79포인트(11.71%) 떨어져 428.35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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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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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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