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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승승장구 ‘달러보험’...안전자산 선호 ‘덕’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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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8, 2020, 16:04:41

메트라이프, 올 1~2월 판매량 전년比 30%↑
푸르덴셜, 이달 간편가입 달러종신보험 추가
국내사도 시장 진입..삼성생명 상품개발 검토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전반적인 보험 수요가 위축되는 가운데 달러보험이 나 홀로 승승장구하는 모습입니다.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커지자 안전자산을 찾으려는 수요가 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8일 메트라이프생명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올해 1~2월 전체 달러보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주력상품인 달러종신보험의 경우 올해 1~2월에 1만건이 집중적으로 판매됐습니다.

 

푸르덴셜생명도 증가세가 눈에 띕니다. 지난 2018년 9월 출시된 ‘달러평생보장보험’이 대표 상품인데, 설계사의 대면 영업이 중단되다 시피한 상황에서도 찾는 고객이 늘고 있습니다. 월평균 1000건 이상 꾸준히 유지되던 판매량이 올해 들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영업 환경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도 달러보험 실적이 유지되고 있다는 건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는 방증”이라고 말했습니다.

 

푸르덴셜생명은 이달 들어 간편심사 기능을 갖춘 달러종신보험을 새롭게 선보이며 상품을 다양화시켰습니다. 달러종신보험이 큰 인기를 얻고 있자 가입 문턱을 낮춘 겁니다.

 

업계는 보험 수요 감소에도 달러보험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진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가장 안전하다고 손꼽히는 자산이 달러이다 보니 설계사들이 상품을 판매할 때 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안전자산 선호에 따라 미국 회사채 시장 금리가 급격히 오른 점도 달러보험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업계는 풀이했습니다. 보험사는 일반적으로 달러로 받은 보험료를 미 달러 표시 채권에 투자합니다. 따라서 채권 금리가 오를수록 더 많은 투자이익을 거둬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실제 AIA생명의 경우 지난 1일 미 회사채 시장 금리가 크게 오르자 적립식 상품인 ‘골든타임 연금보험’의 공시이율을 조정했습니다. AIA생명 관계자는 “해외채권 금리가 오름세를 보여 공시이율을 올리게 됐다”며 “공시이율 상승으로 4월 달러보험 판매실적이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안전자산 선호만으로 달러보험 판매가 늘었다고 보는 것은 무리라는 의견도 일부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의 달러보험 이해도가 높아졌고 최근에는 상품 개정을 앞두고 있어 판촉 활동이 활발해졌다”며 “이러한 영향을 배제한 채 달러 강세로만 상품 판매가 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외국계 보험사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달러보험은 국내 생명보험사의 진출로 확대되는 모습입니다. KDB생명은 올해 1월 ‘KDB 달러저축보험’을 출시했습니다. 이 보험은 피보험자가 만기까지 생존 시 적립액을 달러로 지급하고 보험기간 중 사망하면 일시납 보험료의 10%를 더해 지급합니다. 금리 확정형으로 ▲3년 만기 3.1% ▲5년 만기 3.0% ▲10년 만기 2.9% 등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삼성생명도 현재 달러보험 출시를 검토 중입니다. 상품 출시 이전 단계인 환전 시스템 구축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달러보험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정해진 내용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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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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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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