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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IT’ 외국인, 장기간 매도 행진 속 선호株 ‘기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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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13:04:51

코로나19 악화 땐 제약바이오업종 위주 매수
반등 조짐 보이자 전기전자 등 우량주에 러브콜
“외인 투심 개선 시그널” 해석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한 달 넘게 순매도 행렬을 이어가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의 장바구니가 제약바이오에서 전기전자(IT) 등 우량주 위주로 바뀌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두고 최근 주가 반등과 함께 시장에서 외국인들의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지난달 5일부터 전날까지 25거래일째 순매도를 이어오고 있다. 총 14조 2825억원 규모로 유가증권시장에서만 13조 6350억원을 팔아치웠다.

 

이 기간 동안 외국인 순매도 상위 종목은 삼성전자(4조 6428억원), 현대차(8402억원), SK하이닉스(7582억원), 삼성전자우(5976억원), 삼성SDI(4187억원), LG화학(4099억원), SK이노베이션(3742억원), 카카오(3080억원), 현대모비스(2438억원), LG생활건강(2404억원) 등이다.

 

반면 같은 기간 순매수 상위 종목으로는 셀트리온(2272억원), 한진칼(1131억원), 넷마블(922억원), 삼성물산(450억원), LG디스플레이(360억원), 삼성바이오로직스(215억원), 부광약품(200억원), 파미셀(175억원), 한온시스템(174억원), 현대로템(133억원) 등이 차지했다.

 

이 기간 외국인이 매매한 업종을 살펴보면 전기전자 등 우량주 관련 업종은 대부분 팔아치웠고 제약바이오 업종을 집중적으로 사들이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로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중 4개가 제약바이오업종에 속했다.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의 코로나19 공포가 완화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주가 반등 기미가 보이자 외국인들이 다시 전기전자 등 국내 시가총액 상위 종목 관련 업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순매수 업종 중 제약바이오 비중이 크게 줄었고 지금껏 가장 많이 팔아치웠던 삼성전자, 삼성SDI, LG화학, SK하이닉스 등 전통 강호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전날 기준 외국인 순매수 상위 종목은 삼성전자(953억원), 삼성SDI(207억원), LG화학(167억원), SK하이닉스(133억원), 셀트리온(85억원), 휠라홀딩스(70억원), 신세계인터네셔날(46억원), 삼성화재(38억원), GS건설(35억원) 등이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국인투자자들의 극단적인 심리적 불안 등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선호업종 변화는 시장에서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심리가 줄어들고 있는 하나의 시그널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또 다른 관계자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글로벌 경기가 좋아져야 움직인다”며 “선호업종 변화로 투심 회복을 이야기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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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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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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