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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짓는다...수소경제 정책 발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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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4:04:39

울산 용연공장에 3000억 투입해 2022년 완공..수소전기차 10만대 분 생산
액화수소 충전소 50곳 신설 등 충전 인프라 확대..수소산업 수익성 개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효성그룹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을 맞춥니다. 지난해 탄소섬유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효성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는데요. 3000억 원이 투입되는 울산 액화수소공장은 수소전기차 10만대에 쓸 수 있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효성은 28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조현준 효성 회장과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산업용 가스 전문 세계적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을 망라하는 밸류체인을 오는 2022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이날 “수소는 기존 탄소 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꿀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투자가 향후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효성이 보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내 부지 약 3만여㎡(약 1만여 평)에 액화수소 공장이 들어서는데요. 연산 1만 3000톤 규모(승용차 10만대 사용 가능)의 이 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설비입니다. 효성은 공장 신설을 위해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1분기에 공장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신설 공장에서는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에 린데의 수소 액화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액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수소 액화 기술은 고압의 기체 상태인 수소를 액화시키는 것으로, 린데는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생산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두 회사는 공장 완공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액화수소 공급을 위해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12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신설 50곳, 액화수소 충전설비 확충 70곳)하는 등 수소 공급을 위한 협력적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CNG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한 효성중공업은 2008년부터 수소 충전소 보급 사업에 뛰어들었는데요. 현재 전국 15곳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는 등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점유율 40%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성은 이번 MOU를 계기로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견인하는 확고한 기반을 갖추게 됐습니다. 지난해 8월 전북 전주에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만 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효성은 또 한 번 정부의 수소 경제 정책을 뒷받침하게 됐습니다.

 

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1/4 수준인 탄소섬유는 수소전기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 소재인데요. 지난 2011년 국내 기업 최초로 자체 기술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효성은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 및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효성의 액화수소 공장이 완공되면 수소의 저장 및 운송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국내 시장은 기체 상태의 수소만 사용했기 때문에 저장 및 운송에 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효성이 생산하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를 1/800로 줄일 수 있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해집니다.

 

실제로 기체수소는 탱크로리 1대에 250kg만 들어가지만, 액화수소는 14배인 3500kg까지 실릴 수 있는데요. 특히 액화수소는 고압의 기체수소에 비해 저압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게 효성의 설명입니다.

 

이와 더불어 충전소의 운영 효율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액화수소 충전이 도입되면 승용차 1대(5kg 기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12분에서 3분으로 단축돼 4배 가량 빨라집니다.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저장용기의 부피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충전소의 30% 수준의 부지에도 충전소 건립이 가능한데요. 덕분에 도심지역 설치가 쉬워져 수소차 이용자들의 접근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성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려워졌지만 액화수소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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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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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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