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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짓는다...수소경제 정책 발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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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4:04:39

울산 용연공장에 3000억 투입해 2022년 완공..수소전기차 10만대 분 생산
액화수소 충전소 50곳 신설 등 충전 인프라 확대..수소산업 수익성 개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효성그룹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을 맞춥니다. 지난해 탄소섬유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효성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는데요. 3000억 원이 투입되는 울산 액화수소공장은 수소전기차 10만대에 쓸 수 있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효성은 28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조현준 효성 회장과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산업용 가스 전문 세계적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을 망라하는 밸류체인을 오는 2022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이날 “수소는 기존 탄소 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꿀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투자가 향후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효성이 보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내 부지 약 3만여㎡(약 1만여 평)에 액화수소 공장이 들어서는데요. 연산 1만 3000톤 규모(승용차 10만대 사용 가능)의 이 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설비입니다. 효성은 공장 신설을 위해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1분기에 공장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신설 공장에서는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에 린데의 수소 액화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액화 수소를 생산하게 됩니다. 수소 액화 기술은 고압의 기체 상태인 수소를 액화시키는 것으로, 린데는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생산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두 회사는 공장 완공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액화수소 공급을 위해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12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신설 50곳, 액화수소 충전설비 확충 70곳)하는 등 수소 공급을 위한 협력적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CNG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한 효성중공업은 2008년부터 수소 충전소 보급 사업에 뛰어들었는데요. 현재 전국 15곳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는 등 국내 수소충전소 시장점유율 40%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성은 이번 MOU를 계기로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견인하는 확고한 기반을 갖추게 됐습니다. 지난해 8월 전북 전주에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만 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효성은 또 한 번 정부의 수소 경제 정책을 뒷받침하게 됐습니다.

 

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1/4 수준인 탄소섬유는 수소전기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 소재인데요. 지난 2011년 국내 기업 최초로 자체 기술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효성은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 및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효성의 액화수소 공장이 완공되면 수소의 저장 및 운송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국내 시장은 기체 상태의 수소만 사용했기 때문에 저장 및 운송에 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효성이 생산하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를 1/800로 줄일 수 있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해집니다.

 

실제로 기체수소는 탱크로리 1대에 250kg만 들어가지만, 액화수소는 14배인 3500kg까지 실릴 수 있는데요. 특히 액화수소는 고압의 기체수소에 비해 저압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게 효성의 설명입니다.

 

이와 더불어 충전소의 운영 효율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액화수소 충전이 도입되면 승용차 1대(5kg 기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12분에서 3분으로 단축돼 4배 가량 빨라집니다.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저장용기의 부피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충전소의 30% 수준의 부지에도 충전소 건립이 가능한데요. 덕분에 도심지역 설치가 쉬워져 수소차 이용자들의 접근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성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려워졌지만 액화수소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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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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