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전자 “코로나 ‘언택트 경제’로 서버용 반도체 수요 확대”

URL복사

Wednesday, April 29, 2020, 15:04:42

일상생활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져 근본적 수요증가
단기적으로 스마트폰 등 세트 수요 타격은 불가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언택트(비대면) 경제’가 서버 수요의 근본적인 확대를 가져오리라 전망했습니다. 비대면에 따라 일상생활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가면서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덩달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1분기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스테이 엣 홈(stay at home)’ 경제 성장에 따른 서버 수요 증가가 이뤄졌다”며 “이는 일회적인 것이 아닌 전반적 메모리 수요를 높이는 구조적 성장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 실물경제에 타격을 입히면서 스마트폰 등 세트 수요 타격은 불가피하지만 감염병이 잠잠해지고 난 뒤에는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리라는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장기적으로 온라인 인프라 구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자연스레 서버 수요도 탄탄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모바일 수요가 침체하더라도 서버 수요가 이를 상쇄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시장 또한 코로나19가 진정될 경우 D램 시장이 반등하는 계기가 될 여지가 있다고 봤습니다. 회사 측은 “모바일 세트 수요 감소는 불가피하다”면서도 “5G 스마트폰이 중저가 단말로 확대되고 고용량 메모리 채용이 늘어나면 모바일이 D램 수요를 키우는 지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재고 역시 우호적인 상황으로 갑작스러운 가격 급락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재고는 낸드플래시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정상수준에 도달했으며 D램은 올해 2분기 정상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중국 메모리 반도체 업체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스(YMTC)가 올해 연말 128단 3차원(3D) 낸드플래시 양산을 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해당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과의 반도체 기술격차가 1년 수준으로 좁혀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양산시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고객사가 원하는 고용량, 고품질, 저전력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답했습니다. 시점이 아닌 품질을 앞세워 기술격차를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코로나19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버용 메모리반도체에 호조로 작용할 여지가 있지만 당장 2분기 세트 수요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세계적 락다운(이동제한조치)으로 유통 매장이 폐쇄되고 물류 이동에 차질이 생기는 등 스마트폰 수요가 대부분 지역에서 감소했다”며 “실물 경제가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