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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액연금, '최저보증수수료'를 없애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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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2, 2015, 17:01:11

[뉴스 A/S] 금감원 "GMAB 없앤 상품 나올 수도"..감사원 "3월에 입장 밝힐 것"

인더뉴스가 새로운 코너 [뉴스 A/S]를 선보입니다. 기사나 뉴스를 보다가 고개를 갸웃거릴 때가 있습니다. ‘가 알고 있는 부분과 다른 경우가 있고, 좀 더 궁금한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이전에 보도된 내용이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도 생깁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뉴스 A/S] 코너를 통해 이런 갈증을 해소시켜 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매체의 기사도 좋고, 인더뉴스의 기사도 상관 없습니다. ‘A/S’가 필요한 뉴스는 언제든지 알려 주십시오. 인더뉴스 기자들이 대신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편집자 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변액보험의 GMAB(최저보증수수료)를 낮추거나 아예 없애는 방안을 마련하라.”

 

얼마 전 한 경제매체는 감사원이 금융감독원에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최저보증수수료가 없는 변액연금상품이 나올 것으로 이 매체는 예상했다.

 

감사원은 이 같은 사실을 부인하지도 확인해 주지도 않았다. 22일 감사원 관계자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금감원에 감사를 실시한 것은 맞지만 관련사항에 대한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감사 결과는 추후에 공개될 예정으로, 대략 3월 이후면 관련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말로 입장을 대신했다.

 

감사원이 모호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최저보증수수료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이 금감원에 전달된 것은 분명해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사원이 변액보험 수수료 폐지방안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는 차원에서 최저보증수수료가 없는 상품이 나올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최저보증수수료, 없어진다면?

 

생명보험사들이 판매 중인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성과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상품이다. 변액보험의 특성상 원래는 원금 손실위험이 있지만, 보험사들은 최저보증수수료를 받는 대가로 원금을 보장해 왔다.

 

현재 생보사가 부과하는 변액연금보험의 연금수수료는 적립금의 0.4~0.7%정도다. 일례로, 변액연금보험의 월 적립금액이 30만원이라면 원금을 보증받는 대신 매달 내는 수수료의 규모는 월 1200~2100(사업비 차감 미반영) 수준이다. 원금보증을 받지 않으면 보험료는 해당 금액만큼 싸진다.

 

최저보장수수료를 없애라는 뜻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상품을 만들라는 뜻과 같다. 감사원의 이러한 지시가 사실이라면, 원금을 보증해주는 변액보험상품이 사라지는 것일까? 정답은 그럴 일은 없다이다.

 

감사원의 결과는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일 뿐 반드시 따라야 할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이다. 금감원이 최저보증수수료를 없앤 상품을 출시하도록 가닥을 잡는다 해도 모든 생보사가 따라야하는 것도 아니다.

 

이와 관련, 생보사 관계자는 감사원의 뜻이 관철된다고 해도 새롭게 출시되는 상품 중에서 원금을 보증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으로 출시될 것이라며 소비자는 두 종류의 상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원금보장 안 되는 상품 팔리겠나?”..감사원, 헛발질?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상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 특히 요즘같이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원금마저 보증이 안 되는 상품이 얼마나 어필할 수 있겠느냐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우리나라 변액연금보험은 외국과 달리 출시되면서부터 원금보증이 됐다“1%도 안 되는 최저 보증수수료가 아까워서 원금보장을 안 받으려는 소비자들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상품에 대한 설계사의 설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완전판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변액연금보험은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원이 많은 상품이라며 새롭게 바뀐 상품이 출시될 경우 설계사 교육이 철저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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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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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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