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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인도 핀테크 시장을 점령한 트루밸런스True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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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11:06:00

통신요금 잔액확인 서비스를 시작으로 핀테크FinTech까지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트루밸런스 True Balance’는 선불제 휴대폰의 통신요금 잔액을 확인하는 서비스로 2014년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2015년 공식 론칭 후 지금은 공과금 납부, 통신요금 충전, 대출, 보험 그리고 이커머스 등 인도India의 금융 소외층을 타깃으로 한 핀테크FinTech*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테크FinTech 또는 Financial Technology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고 있음. 

 

트루밸런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밸런스히어로(BalanceHero. 대표 이철원)’의 이철원 대표는 인도 출장 중에 모바일 사용자들이 통화요금 잔액을 USSD (통신사의 고유번호로 *123# 등을 입력하고 통신료 잔액을 일회성 문자로 받는 것) 방법으로 확인한 뒤, 그 잔액을 메모지에 써서 휴대폰 뒤에 붙이고 다니는 것을 보고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합니다.

 

국내 선불요금제 휴대폰은 외국인을 위한 상품이 대부분이지만, 13억 인구의 인도의 경우에는 약 11억의 모바일 인구 대부분이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도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약 4억300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온라인 거래가 가능한 인구는 약 2억명입니다. 

 

인도에서는 현금거래가 일반적인데 이는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많아서 신용거래 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일반적으로 은행 점포 수 및 ATM 기기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도권 이외 지역은 계좌 개설, 대출 신청이나 기존에 카드사용 및 신용거래의 흔적이 없어서 대부분 신용점수가 없는 실정’이라고. 

 

신용거래 자체가 불가능 하다보니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금융서비스에서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는 상황인 것이죠.

 

 

트루밸런스는 금융 소외층 및 중산층을 대상으로 지난 5년간 확보한 8000만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아 ACS — 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대안신용평가체계 — 를 개발했고 현재 100만 명의 금융중개인(Reseller)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금융 소외층을 위해 ACS를 만들어서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합니다. 실제 트루밸런스의 ‘소액 대출 서비스’를 통해 처음으로 대출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트루밸런스는 ‘생활금융 중개 플랫폼’으로 통신료 충전∙결제∙공과금 납부∙커머스∙보험∙기프트 카드∙소액 대출∙할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지 경쟁사는 커머스에 Meesho, Udaan, 결제에는 PayTM, Phonepe, 보험에는 Policy Bazaar, 대출에는 Zestmoney, Krazybee 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빠른 대출 신청, 승인, 지급 프로세스와 초소액 대출을 소외층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트루밸런스가 유일하다는 설명입니다.

 

인도 시장에서 먼저 주목받은 금융서비스

 

밸런스히어로는 이 대표에게는 2번째 창업입니다. 첫번째 창업은 2006년 액세스모바일Access Mobile이었습니다. 당시 음악이나 다양한 소리의 통화연결음과 같은 통신 부가가치 서비스(VAS. Value Added Services)를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등 아시아 시장에 제공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성장이 멈추자 다른 방향의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이미 아시아 시장을 경험한 상황에서 인도 시장을 선택한 것은 시장이 초기였다는 점, 성장가능성이 높았던 점, 그리고 인구가 많은 거대 시장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밸런스히어로를 설립한 후에는 IT 스타트업에 맞게 앱App으로 시작하여 금융 핀테크로 설정을 잡았습니다. 

 

특히 잔액확인을 시작으로 통신료 충전 및 결제를 그리고 다음에는 대출, 할부 등과 같은 등대 포지션을 유리하게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트루밸런스는 2019년 12월 말 기준 다운로드 7600만 건을 달성했습니다. 3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는 약 2천만명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소액 대출 서비스는 재대출율이 70~80%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 인도중앙은행 RBI(Reserve Bank of India)으로부터 모바일 결제 사업을 가능케 한 선불지급결제수단 PPI(Pre paid Payment Instruments)를 취득, 이후 2018년에는 공과금 결제 서비스, 기프트 카드 등을 선보였고, 2019년에는 첫 금융 상품, 커머스, 보험, 소액 대출, 기차 예약 등의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2019년 5월 누적거래액 1100억원, 누적거래 수 9200만건을 달성. 10월에는 인도중앙은행 RBI으로부터 대출 라이선스인 NBFC 취득 및 PPI 갱신으로 금융 플랫폼으로 기반을 더욱 갖출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1월부터 대출 자회사(Truecredits) 통해 자체 대출을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중단기적으로 인도 시장에서 금융 상품을 집중할 예정이며, 인도 시장 자체로도 충분히 크고 잠재력이 무한한 시장이라고 판단합니다. 앞으로도 모두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외층이 필요한 커머스 할부, 더 다양한 보험 상품 등의 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2019년 10월, 260억 규모의 시리즈 C를 유치하며 총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이 720억원이 됐습니다. 주요 투자자로는 소프트뱅크Softbank, ICICI Bank,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Naver, 라인벤처스Line Ventures 등이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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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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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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