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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수 부재’ 위기 넘긴 삼성, 모든 시선은 수사심의위로 쏠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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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9, 2020, 11:06:23

이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에 한 숨 돌린 분위기..11일 수사심의위 안건 논의
삼성 위기론 등장 속 대규모 투자 이어질 듯..반도체 중심 글로벌 초격차 속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삼성은 총수 공백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앞서 삼성은 지난 일주일 동안 수사심의위원회 신청과 검찰의 기습 구속영장 청구, 이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 등 냉탕과 온탕을 오갔는데요.

 

이 부회장이 구속을 피하게 되면서 잠시 멈췄던 삼성의 경영 현안을 적극 챙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삼성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으로 대외적인 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9일 삼성 변호인단은 “(이 부회장 구속영장 관련)법원의 기각 사유는 기본적 사실관계 외에 피의자들의 책임 유무 등 범죄혐의가 소명되지 않았고, 구속 필요성도 없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향후 검찰 수사 심의 절차에서 엄정한 심의를 거쳐 수사 계속과 기소 여부가 결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삼성 내부, 안도 분위기..“수사심의 절차 등 긴장의 끈 놓을 수 없어”

 

일단 삼성 내부는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기각에 한 숨 돌렸다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2일 신청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삼성은 추후 열릴 검찰수사심의위원회 판단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수사심의위는 사회 이목이 집중되고, 공정 시비를 낳을 수 있는 사건에 대해 대학교수 등 법조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수사과정과 결과를 심의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오는 11일 부의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부회장 사건을 검찰수사심의위원회 회부 안건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수사심의위 결정에 따라 검찰의 기소에도 영향이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수사심의위 판단 과정에서 여론이 반영되기 때문에 검찰이 이를 완전히 배제하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구속이 기각되면서 모든 시선이 수사심의위로 쏠리게 됐다”며 “(수사심의위에서)어떤 결정이 나올지 검찰, 삼성 둘 다 초미의 관심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위기론 호소한 삼성, 대규모 반도체 투자 집행 가능성 커져

 

삼성은 최근 ‘위기론’을 카드를 꺼냈는데요. 코로나19, 글로벌 경기 위축, 일본의 수출 규제 등 정상 경영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 부회장이 구속 기로에 놓이면서 ‘삼성 위기’를 직접 언급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부회장의 불구속 결정으로 삼성의 ‘글로벌 초격차’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회장은 “위기일수록 미래 투자를 멈춰선 안 된다”, “시간이 없다, 때를 놓치면 안 된다”며 정면 돌파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화성사업장 내 반도체 연구소를 방문한 데 이어 화성사업장 EUV 라인, 중국 시안 반도체 사업장 등에서 현장경영을 이어 오면서 ‘반도체 비전 2030’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메모리에 이어 비메모리 세계 1위 탈환에 가속도가 붙었는데요. 이 일환으로 삼성은 지난 5월 평택 파운드리 라인에 10조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또 이달에 평택캠퍼스의 낸드플래시 라인 증설에 8조원을 투자해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입니다.

 

올해 상반기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면서 삼성의 반도체 설비투자액이 작년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삼성의 작년 반도체 설비투자액은 22조 5649억원 규모입니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AI, IoT 등 4차 산업혁명과 5G 보급에 따른 중장기 낸드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면서 “최근 언택트가 확산되는 가운데 적극적인 투자로 미래 시장기회를 선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2021.07.27 13:50:0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저조했던 기저효과 영향과 해외여행 제약, 보복소비 심리 발동 등으로 유명브랜드 매출이 급증하면서 올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26.2% 올랐습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각각 성장해 전체적으로 12.1% 증가했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총 매출은 75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 매출(26.2%)이 큰 폭으로 오른 게 두드러졌습니다. 백화점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명품 같은 유명브랜드 매출(45.0%)이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어 아동·스포츠(35.1%), 가정용품(28.8%) 등 전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매출이 감소했던 식품(3.3%)·가전문화(2.1%) 등의 매출 회복으로 전체 매출(0.3%)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편의점도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2%)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6.2%)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준대규모점포(SSM)은 전체 매출이 10.0% 감소했습니다. 구매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0.9%) 매출이 모두 줄었습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이 16.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 밖에 나가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식품군 매출이 27.1% 상승했습니다. 음식배달과 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 매출도 40.4% 크게 올랐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 품목별로는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나 아동·유아(-7.1%)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6월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월 대비 11.4%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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