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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쌍용차 위기는 노조 탓?...화살은 ‘대주주’에 돌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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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11:06:44

모범적 노사관계로 11년째 무분규..고통분담으로 지원명분 마련
티볼리 플랫폼으로 날개 단 마힌드라, ‘대주주의 책임’ 다할 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1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난에 허덕이는 쌍용자동차가 중대 기로에 섰습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쌍용차의 새 주인을 찾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인데요. 자금줄이 끊긴 쌍용차는 정부의 수혈만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쌍용차를 바라보는 여론의 시각은 매우 싸늘합니다. ‘귀족노조’의 밥그릇을 국민 혈세로 지키면 안 된다거나, 이참에 노조 조합원들이 1억 원씩 출자해 직접 경영하라는 뉴스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회사가 어려운데도 파업만 일삼아온 강성노조의 인과응보”라는 식의 비판이 대부분이죠.

 

다시 말해 쌍용차의 위기는 노조가 자초했다는 게 여론의 주된 목소리인데요. 정작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하지 않은 마힌드라에 대한 비판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정말 쌍용차는 노조 때문에 생사 위기에 몰리게 된 걸까요.

 

사실 쌍용차는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미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마무리한 쌍용차는 벌써 11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9월엔 복지 중단과 축소에 합의했고, 12월엔 전 직원 임금 및 상여금 반납, 사무직 순환 안식년제(유급휴직) 시행 등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했습니다.

 

 

쌍용차 노사가 이처럼 ‘모범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11년 전 겪었던 아픔 때문입니다. 지난 2009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는 총인원의 40%에 육박하는 2646명을 해고하기로 결정했었는데요. 당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이었던 쌍용차 노조는 이에 반발해 77일간이나 평택공장을 점거하고 폭력을 행사했었죠.

 

당시 쌍용차 노조는 공권력과 대치하며 전국민적인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노사 모두에게 상처만 남겼던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노사는 생존과 고용안정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쌍용차 노조가 ‘강성’과 ‘파업’의 상징인 금속노조를 탈퇴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렇게 따져봤을 때, 쌍용차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고통 분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봐야 할 겁니다. 지난해 쌍용차는 임원의 20%를 줄이는 결단을 내렸고, 수년째 임금을 동결해온 노조 역시 상여금 및 성과급을 반납했으니까요. 특히 노조는 의료비 및 학자금, 장기근속 포상, 명절 선물 등 대부분의 복지를 내려놓은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쌍용차의 위기에 대한 ‘책임’은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짊어져야 합니다. 향후 3년간 쌍용차에 필요한 5000억 원 가운데 마힌드라가 약속한 자금은 400억 원이 전부입니다. 기존에 약속했던 금액(2300억 원)의 6분의 1밖에 되지 않지만, 사실상 추가 투자는 어려워진 상황이죠.

 

 

대주주가 투자에 소홀하고 판매는 부진하다 보니 쌍용차의 현금 곳간은 바닥을 드러낸 상황인데요. 판매 확대를 위한 최고의 묘약은 ‘신차 출시’이지만, 예정됐던 신차 레이스는 우려대로 파행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 나온다던 코란도 투리스모 후속은 이야기가 전혀 없고, 올해 상반기 예정이던 코란도 전기차도 내년 1월로 연기됐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무쏘급 중형 SUV도 내년 2분기 출시를 맞추긴 어려워 보입니다. 2022년 1분기에 내놓기로 했던 티볼리 풀체인지도 현재로선 출시를 장담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반면 마힌드라는 지난 2016년 쌍용차로부터 티볼리 플랫폼을 사들인 후 날개를 달았습니다. 마힌드라가 인도에서 판매하는 XUV300은 티볼리의 파생모델인데요. 지난해 인도시장에서만 4만대가 넘게 팔렸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경쟁력 부족으로 내수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 마힌드라를 먹여 살린 소년가장이라고 해야 할까요.

 

 

XUV300와 G4 렉스턴 기반의 알투라스 G4 출시 이후 마힌드라는 “이제야 차다운 차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매우 조악한 품질의 저가차량을 만들던 인도 로컬회사가 쌍용차를 통해 ‘퀀텀 점프’했다는 이야깁니다.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500억 원 가량에 티볼리 플랫폼을 넘겼다고 하는데, 마힌드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거저 얻은 셈이죠.

 

쌍용차는 지난 1954년 ‘하동환제작소’를 시작으로 신진차, 동아차를 거쳐 1988년부터 ‘쌍용차’ 이름을 이어왔는데요. 이후 대우그룹과 상해기차, 마힌드라에 이르기까지 주인이 수차례 바뀌며 고심참담(苦心慘憺)을 거듭해왔죠. 오랜 영욕의 세월을 보낸 쌍용차에게 지금 필요한 건 대주주와 정부, 국민의 따뜻한 관심일 겁니다.

 

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와 일자리의 핵심축으로, 쌍용차가 무너진다면 평택시는 물론 산업 전반이 휘청거리게 될 겁니다. 노사의 고통분담 아래 대주주 및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쌍용차의 끝없는 터널도 결국 끝이 보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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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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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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