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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중형 SUV 왕좌 되찾은 신형 쏘렌토...‘패밀리카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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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1, 2020, 11:06:34

준대형급 몸집에 풍부한 첨단사양..패밀리카 원하는 ‘아빠’ 취향 저격
8단 습식 DCT 달고 복합연비 14.3km/ℓ..반자율주행 능력도 수준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간판인 쏘렌토가 중형 SUV 시장의 왕좌를 되찾았습니다. 싼타페에 눌려있던 쏘렌토는 지난 4월부터 두 달 연속으로 9000대 판매를 넘겼는데요. 월 2000대도 넘기지 못하던 쏘렌토는 신형 출시(3월)를 기점으로 판매에 날개를 달았습니다.

 

신형 쏘렌토가 잘 나가는 이유는 ‘큰 차’와 ‘편의사양’을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덕분인데요. 6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신형 쏘렌토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을 적용해 덩치는 준대형급으로 커졌고, ‘기아 페이’를 비롯한 각종 첨단사양이 대거 탑재됐죠.

 

신형 쏘렌토는 전작과 비교해 전장과 휠베이스(축간거리)가 각각 10mm, 35mm씩 늘어났습니다. 외관이 다소 둥글둥글했던 3세대와 비교하면 한층 강인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로 탈바꿈했어요. 차체가 커진 데다 볼륨감 있는 근육질로 빚어진 덕분에 존재감이 더욱 선명해졌습니다.

 

 

특히 마음에 들었던 외관 디자인은 전면부인데요. 사람으로 치자면 ‘송승헌’이 생각난다고 해야할까요. 부리부리한 눈매를 가진 귀공자의 얼굴. 르노삼성의 SM6를 처음 봤을 때 느낌이랑 비슷했습니다.

 

기아차만의 ‘호랑이코’ 전면 그릴은 헤드램프와 하나로 연결됐는데, 차체를 한층 넓어 보이게 했습니다. 호랑이의 눈매를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은 역시 강렬한 인상을 만들어낸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강인함을 강조한 후면부는 전작의 향기를 완전히 지웠습니다. 기존 가로형의 리어램프는 세로형으로 바뀌고 차명 레터링도 크게 키웠는데요. 전면이나 후면이나 딱히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 만한 디자인입니다. 최대한 양옆으로 넓어 보이도록 노력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외관의 이미지가 강인함과 단단함이었다면, 실내는 화려함과 감성으로 치장했습니다. 신형 쏘렌토에는 현대·기아차의 다른 신차와 마찬가지로 12.3인치 컬러 계기판, 전자식 변속기, 터치식 공조장치, 무드램프 등이 적용됐는데요. 편의사양이 워낙 다양한 탓에 버튼이 꽤 많아졌지만, 기아차답게 직관성은 잃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이얼형 전자식 변속기는 다소 적응이 필요했는데요. ‘기어봉’에 익숙한 운전자라면 조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다이얼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전진, 왼쪽으로 돌리면 후진인데 특히 주차할 때 주의가 요구됩니다.

 

 

신형 쏘렌토의 운전석엔 주행모드를 변환할 수 있는 다이얼이 하나 더 있습니다. 기존의 스포츠, 에코, 컴포트 외에도 험로주행(스노우·머드·샌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험로주행 모드는 전자식 4WD과 합쳐진 옵션인데, ‘SUV’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고 봐야겠네요.

 

신형 쏘렌토는 ‘패밀리카’답게 운전석은 물론 2열과 3열 승객을 위한 배려도 곳곳에 숨어있었는데요. 이를테면 USB 충전단자와 에어벤트, 원터치 시트폴딩 기능 등이 대표적입니다. 무엇보다 광활한 실내공간은 함께 탑승한 가족들에게 쾌적함과 안락함을 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국내 중형 SUV 최초로 2열 독립시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2열 독립시트는 팰리세이드 같은 대형 SUV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요. 레그룸과 헤드룸이 여유로워지면서 시트까지 분리돼 2열의 쾌적함이 극대화된 셈이죠. 평소에 식구들을 자주 태우는 아빠라면 꼭 6인승 모델로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팰리세이드급으로 여유로울 것이라 기대했던 3열공간은 다소 아쉬웠는데요. 성인이 탑승하기에 도저히 불가능하겠다 싶었던 전작보단 넓어지긴 했습니다. 그렇다고 성인이 탑승하기엔 충분하지 않은데, 30분 이상 앉아있긴 어려울 듯 싶습니다.

 

하지만 이 애매한 3열 시트는 폴딩하면 넓디넓은 트렁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3열만 접어도 팰리세이드가 부럽지 않은 적재공간이 나오는데, 2열까지 눕히면 ‘차박’이 저절로 생각나는 공간이 펼쳐집니다. 이것이 바로 중형 SUV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요즘 인기 있는 소형 SUV에서 이런 실용성은 기대하기 어렵죠.

 

 

신형 쏘렌토는 자동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신형 쏘렌토엔 현대·기아차의 신형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습식 8단 DCT(더블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돼 있는데요. 몸집에 걸맞은 힘을 내면서도 연료효율을 살뜰히 챙긴 구성입니다.

 

신형 쏘렌토 디젤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발휘합니다. 대형 SUV로 분류되는 G4 렉스턴도 같은 배기량의 디젤엔진을 얹고 있지만, 신형 쏘렌토보다 힘은 떨어지죠. 특히 14.3km/ℓ에 달하는 복합연비(2WD 기준)도 인상적입니다.

 

신형 쏘렌토의 복합연비가 좋은 이유는 새로 탑재된 ‘습식 DCT’ 덕분인데요.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와 달리 동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클러치 두 개가 번갈아가며 동력 축에 맞물리기 때문이죠. 덕분에 변속 응답성이 우수하고 변속감도 부드러운 편입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아반떼 스포츠, 셀토스 등 주로 엔트리급에만 DCT를 적용해왔습니다. 현대·기아차가 주로 써온 건식 DCT는 공기만으로 클러치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습니다. 특히 허용토크가 높지 않기 때문에 배기량이 큰 엔진엔 적절치 못했죠.

 

하지만 습식 DCT는 오일로 클러치를 냉각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토크 허용치도 높은데요. 현대차그룹의 습식 8단 DCT는 개발에 착수한 지 5년 만에 신형 쏘렌토에 처음으로 적용됐습니다.

 

습식 DCT를 탑재한 신형 쏘렌토는 DCT 특유의 ‘꿀렁거림’도 거의 없었습니다. DCT 차량은 저단 주행 시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뒤에서 강하게 끌어당긴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신형 쏘렌토의 경우 시승하는 내내 이 같은 경험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200마력이 넘는 출력 덕분에 가속성능도 부족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파워풀’과는 거리가 멀지만 추월이나 가속 시 답답함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디젤엔진에 8단 변속기를 적용한 덕분에 고속에서 낮은 알피엠을 유지하고 있던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신형 쏘렌토의 ‘반자율주행’ 기능이 빛났습니다. 신형 쏘렌토의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하면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기능을 쓸 수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포함한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사실상 자율주행차와 다름이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차로유지보조에 서툰 신차들이 많은 편인데, 신형 쏘렌토는 차선 중앙을 따라 원하는 속도로 달려줬습니다. 앞차와의 간격 조절은 물론, 정차까지 스스로 하는 똑똑한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춘천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운전에 대한 피로감이 확실히 덜 느껴졌습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순정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HDA를 지원하는데요. 이를테면 규정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달리고 있더라도 과속카메라 앞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줍니다. 적어도 자동차전용도로에선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쓸 일이 거의 없는 셈입니다. 스티어링 휠도 조작없이 가볍게 손만 얹고 있어도 되죠.

 

이 밖에도 신형 쏘렌토는 각종 첨단사양을 가득 품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된 안전 사양인데요.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제동하는 기술입니다.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아 페이’도 기아차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연계해 스마트폰으로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쏘렌토의 첨단사양 중 하나입니다.

 

특히 관심이 갔던 편의사양은 앞서 신형 그랜저 등에도 적용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었습니다. 쏘렌토처럼 몸집이 큰 차량은 협소한 공간에 주차 후 운전석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때가 많은데요. 하지만 신형 쏘렌토는 미리 내린 뒤 원격으로 차량을 주차하면 됩니다. 탑승할 땐 원격으로 시동을 걸어 앞으로 빼내면 되죠.

 

신형 쏘렌토의 판매가격은 기본 트림(트렌디)이 2948만 원, 가장 인기가 많은 최고급 트림(시그니처)은 3817만 원입니다. 전작 대비 200만 원 가량 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성을 대폭 개선한 셈입니다.

 

 

◇ 총평

 

신형 쏘렌토는 지난 2월 20일부터 18일간 진행된 사전계약 기간 동안 무려 1만 3491대에 달하는 계약량을 달성한 신차입니다. 특히 이 가운데 30~40대 비율은 3세대(47%) 대비 크게 높아진 58.6%에 달했는데요. 어린 자녀를 둔 ‘아빠’들의 패밀리카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직접 시승해본 신형 쏘렌토는 딱히 단점이 보이지 않았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넓은 실내, 높은 연비, 실용성, 각종 첨단사양까지.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얄밉도록 꿰뚫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증과 출시가 늦어지는 하이브리드 모델 정도입니다.

 

쏘렌토의 강력한 라이벌인 싼타페도 곧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앞두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위한 패밀리카 구입을 고려한다면 올해야말로 적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쏘렌토와 싼타페가 격돌하는 중형 SUV의 판세가 어떻게 달라질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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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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