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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과징금 폭탄’ 맞은 이통 3사 “방통위 제재 결정, 겸허히 받아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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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8, 2020, 17:07:20

방통위, 5G 불법보조금 살포한 이통 3사에 512억 과징금 부과..이통 3사 “이미 예상했다”
통신 3사 임원들 두 차례에 걸쳐 방통위에 의견 전달..이통 3사 CEO, 청와대 간담회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이진솔 기자ㅣ5G 가입자 확대를 위해 불법보조금 경쟁을 벌이던 이동통신 3사가 과징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작년 5G 상용화 이후 최대 100만원대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출혈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같은 날 이통 3사 CEO가 청와대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한 가운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회동 내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이통 3사 “방통위 결정,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 목소리

 

8일 방통위는 이통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을 위반한 이통 3사에 총 512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업체별로는 SK텔레콤 223억원, KT 154억원, LG유플러스 135억원 등으로 과징금 규모로 역대 최대입니다.

 

작년 이통 3사는 세계 최초 5G 통신 서비스가 상용화된 이후 5G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경쟁을 시작했는데요. 출혈 경쟁이 이어지면서 급기야 공시지원금 외에 100만원에 가까운 불법보조금을 얹어 거의 공짜폰 가입을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통신사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서 최신 5G 스마트폰 가입 시 수 십만원을 지원한다는 마케팅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출혈 경쟁이 지속되자, 작년 7월 LG유플러스가 방통위에 SK텔레콤과 KT의 5G 판매 관련 ‘실태점검’과 ‘사실조사’를 요청하면서 수면 위로 드러났습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5G가 상용화되면서 통신사끼리 콘텐츠 경쟁을 해야 하는데, 돈(보조금)경쟁으로 변질됐고, 이를 시정하기 위해 조치한 부분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역대급 과징금 제재를 앞두고 초긴장 상태였던 이통 3사는 이번 방통위 결과를 어느정도 예상한 분위기입니다.

 

이통 3사 관계자는 “이번 방통위 제재 내용은 통신사에서도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며 “출혈 경쟁으로 인해 받은 제재이니, 방통위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는 입장이다”고 전했습니다.

 

당초 방통위 과징금이 700억원대 규모일거란 이야기가 나오면서 업계가 바짝 긴장했지만, 실제 부과된 과징금은 이보다 200억원 가량 낮은 규모입니다.

 

이통 3사 임원은 방통위 최종 제재안이 확정되기 전 두 차례에 걸려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이동통신 시장 침체도 과도한 과징금을 피하기 위한 구실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통3사를 넘어 중소 유통점에도 타격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지난달 18일 이통3사가 방통위에 제출한 의견서에도 이러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도한 과징금이나 영업정지는 통신 시장 침체와 유통 자영업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게 이통사의 주장입니다.

 

이통 3사 관계자는 “이번 과징금 제재가 (방통위의) 최종 제재안 확정 이전에 통신사에서 제출한 의견서 내용이 반영된 부분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 이통 3사 CEO, 청와대 비공개 간담회 참석..무슨 얘기 나눴을까?

 

이날 이통 3사의 CEO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방통위로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날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구현모 KT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김상조 실장과의 회동에서 무슨 이야기가 오갔을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우선, 정부 입장에선 현재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 통신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통 3사의 5G 네트워크 장비 조기 투자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이통 3사의 경우도 5G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말까지 이통사에 대한 주파수 재할당 대가를 산정하는데, 5G 투자 여력을 위해 이통사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현재 주파수 재할당 대가가 이통사의 최대 현안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이통사마다 이용 기간과 정산 방식에 따라 3조~10원 규모가 산정될 수 있습니다.

 

이통사 고위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통신사가 힘든 상황에서 5G 네트워크 투자를 적극 나서기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얘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통 3사는 5G 과다 경쟁의 재발 방지 차원에서 중소 유통점과 소상공인을 위해 대규모 재정지원을 약속했는데요. 유통점에 대한 운영자금, 생존자금, 중소협력업체 경영펀드, 네트워크 장비 조기 투자 등에 총 7100억원의 규모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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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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