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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라이브플렉스, 물량 폭탄에 추락하는 주가…개미 무덤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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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07:07:32

대규모 CB 전환청구 행사..외인·기관 물량 세례
빨간불 재무제표·오버행도 부담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텐트레저사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사 라이브플렉스의 주가가 물량 폭탄으로 인해 급락하고 있다. 사업 부진으로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여전히 대규모 물량이 남아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기관이 내던지는 물량을 개인들이 모조리 받고 있어 추가 하락시 상당수 개인 투자자의 피해도 우려된다.

 

◆ 전환가능시기 도래하자마자…주가 급락 초래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라이브플렉스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17% 빠진 810원을 기록하며 장을 마쳤다. 이달 들어 20% 가까이 빠졌고 지난달 고점에 비해서는 40% 넘게 폭락한 상태다.

 

이 회사의 주가는 지난 13일 제 4회차 미상환 전환사채(CB) 중 일부인 176억원 규모의 물량에 대한 전환청구권행사 소식이 전해지자 하락세를 그렸는데, 3거래일 만에 16% 넘게 내려앉았다.

 

지난해 7월 중순 발행된 4회차 사모 전환사채는 366억원 규모로 타법인 증권 취득과 운영자금 조달이 목적이었다. 계약 상대방으로는 상상인증권, 버추얼텍, 안주훈, 류현기 등인데 이 중 상상인증권이 대표주관사이자 가장 큰 지분(330억원)을 투자했다. 당시 전환가액은 855원이었지만 주가 하락에 따라 지난 4월 661원으로 리픽싱(전환가 조정)됐다.

 

전환청구는 지난 13일부터 가능했으며 해당 날짜가 도래하자 이들은 바로 전환청구권을 행사하고 이를 시장에 쏟아낸 것으로 해석된다. 청구권 행사가 있기 바로 전거래일인 10일 거래량은 267만주에 불과했으나 청구권 행사 소식이 전해진 13일에는 10배 이상 뛴 2752만주가 거래됐다. 바로 다음날도 2322만주 정도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수급적으로도 기관투자자의 순매도 행렬이 두드러진다. 기관은 지난 13~14일 이틀간 269만주를 팔아치웠다. 이는 애초 상상인증권 등이 보유했던 4회차 미상환 CB가 주식으로 전환된 후 일부 물량이 시장에 풀린 것으로 해석되는 이유다. 같은 기간 외국인투자자는 153만주 가량을 순매도했고 개인만이 425만주를 순매수했다.

 

◆ 악화되는 재무건전성…오버행 부담 가중

 

4회차 CB 발행대상자가 전환청구가능기간이 도래하자마자 청구에 나선 데에는 빨간불이 들어온 재무제표와 함께 주가의 반등 가능성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별도 기준 2018년 적자전환해 3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회사는 이듬해에는 3배 이상 늘어 12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지난 2018년 58.9%에 불과했지만 이듬해 526.7%로 뛰더니 올 1분기에는 619.1%까지 높아졌다. 주가는 코로나 이후 급반등 장세에도 불구 올 들어 4.93%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전환청구를 기다리는 245억원 규모의 미상환 CB도 부담이다. 일부 전환청구된 4회차 미상환CB 중 190억원 가량이 아직 남아있고, 오는 23일 전환청구가능기간이 도래하는 5회차 미상환 CB의 경우 50억원 규모다.

 

5회차 CB의 계약 상대방은 위드윈투자조합46호인데, 최대주주 또는 회사와 특수한 관계가 없고 리픽싱된 전환가액이 732원이기 때문에 800원대 초반에 머물러 있는 현 주가 수준을 고려할 때 오버행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 10일 14년 이상 회사를 이끌어온 최대주주이자 대표인 김병진 회장이 보유 주식 전량(16.09%)을 담보로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새로운 최대주주 예정인 지에프금융산업제1호주식회사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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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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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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