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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OLED 연간 400만~500만대 판매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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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8:07:00

광저우 OLED 공장 양산 돌입..월 6만장 규모 향후 9만장까지 확대
“LCD 사업 철수 아냐”..고부가가치 IT제품 포트폴리오 강화할 계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TV에 주로 탑재되는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연간 약 500만대 수준을 판매하겠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여기에 LCD(액정표시장치) 사업은 고수익 IT(정보기술) 제품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2분기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판매 부진이 있었지만 연간 400만대 후반에서 500만대 정도로 판매전략을 설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악화하면 각 국가 경제 봉쇄와 유통망 차단 등 변수가 있어 일정부분 판매에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이미 2분기에 어려운 상황을 겪었기에 유통 쪽에서 문제가 생기면 온라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등 거래처와 선행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 OLED 패널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원판 기준 월 6만장 생산능력(캐파)이 추가로 확보돼 파주에서 생산하는 월 7만장 규모 양산능력에 더해져 월 13만장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광저우 공장은 고해상도 대형 OLED 제품을 주력 생산할 계획입니다. 향후 시장수요 증가에 맞춰 현재 월 6만장인 생산능력을 월 9만장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고부가 IT제품 패널을 중심으로 LCD 사업을 재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LCD 사업 철수를 선언한 삼성디스플레이와 다른 접근법을 내놓은 셈입니다.

 

경쟁사와 IT제품 포트폴리오가 다르다는 게 이유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경쟁사 대비 IT제품 볼륨, 고객구조, 제품구조가 확연히 다르다”며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했습니다.

 

IT 제품이란 TV와 스마트폰을 제외한 노트북, 모니터 등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분야에서 옥사이드(Oxide)와 IPS(in-plane switching) 등 경쟁력있는 액정 기술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회사 측은 “현재 추진하는 LCD 구조혁신 방향성은 ‘경쟁력 있는 제품은 경쟁력을 더 강하게 하겠다’는 개념”이라며 “LCD 중 IT제품은 앞으로도 회사 핵심 수익원으로 보고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대형 LCD 국내 생산물량을 중국으로 이전하겠다는 기존 계획은 유지할 방침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한국에서 생산하던 LCD TV용 패널은 생산을 중단하고 광저우 LCD 공장이 메인이 된다”며 “최근 상황을 고려해 단기간에 한해 탄력적인 운영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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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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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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