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비즈니스’ 뿐 아니라 ‘대출’과 ‘빠른 정산’까지 연결되는 세상이 열렸습니다. 주인공은 한국의 ‘데이터 부자’ 네이버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출범 후 처음으로 지난 2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소상공인을 위한 대출을 올해 안에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네이버 자사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미래에셋캐피탈과 손잡고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은 금융거래가 거의 없어 서류가 얇은 고객을 일컫는 ‘씬파일러’입니다. 당장의 금융거래가 없어 신용평가⸱대출이 힘들지만, 향후 금융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꼽히는 ‘가능성 많은 고객’입니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사업자 25만여명 중 중소 판매자가 73%고, 20∼30대가 43%”라고 설명하며 “이들은 금융 이력이 없어 자금융통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빠른 정산과 대출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신용등급을 평가하기 위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개발했습니다. 실제로 자체 데이터 모형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민간 신용평가(CB) 회사가 실시하는 개인 신용평가 기준보다 신용등급 1등급이 두 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ACSS는 매출·세금·매장크기 등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존 금융권과 달리 판매자들의 매출 흐름과 판매자 신뢰도 등을 적용해 20~30대 판매자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김유원 네이버 데이터랩 박사는 “기존 신용평가회사(CB)가 가진 금융 데이터에 판매자들의 실시간 매출 흐름을 더하고, 네이버의 최신 머신러닝 알고리즘·인공지능(AI)·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을 활용했다”고 전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20대 사업자는 “시중 금융권에서 까다롭던 대출이 한 단계 낮아진 느낌이라 관심이 간다”면서도 “다만 네이버 대출을 이용하더라도 타은행권 서비스이용⸱기존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판매자 정산 기일도 5.4일로 줄일 계획입니다.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으로 문제가 있을 만한 판매자를 미리 걸러내고, 정산 시점을 '구매확정'에서 '배송완료'로 바꿔 기간을 단축할 방침입니다.
최인혁 대표는 네이버가 금융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방향으로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