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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영업익 전년比 59.2%↑...3분기 연속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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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09:08:22

매출 3조 2726억·영업익 2397억..5G·IPTV 가입자 확대 효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5세대(5G) 이동통신 투자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LG유플러스가 두드러지는 실적 호조를 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9.2% 증가한 2397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 증가세는 지난해 4분기(75%), 올해 1분기(11.5%)에 이어 3분기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2분기 영업수익(매출)은 3조 2726억원을, 서비스수익(영업수익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매출)에서는 2조 61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1%, 14.2%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2분기 모바일 서비스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1조 347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가입자는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해 누적 1585만 900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순증 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15.2%, 직전분기 대비 29.4% 증가한 34만 1000명을 기록했습니다. 5G 및 MVNO(알뜰폰)가 증가하며 가입자 성장을 견인했기 때문이라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MVNO는 중소사업자 지원정책 효과와 함께 LG헬로비전, KB 리브엠(LiivM) 등이 성장하며 누적가입자를 큰 폭으로 늘렸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37.1%, 전 분기 대비 10.3% 증가했습니다.

 

스마트홈 수익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성장한 494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IPTV는 두 자릿수 성장세(12.5%)를 유지했고 순증 가입자는 13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2.3% 증가했습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도 전년 동기에 견줘 7.8% 늘었습니다.

 

기업인프라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및 솔루션 사업 확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직전 분기 대비 10.1% 증가한 수익 345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DC 사업은 대형 사업자 수주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했습니다.

 

2분기 마케팅 비용은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 대비 각각 1.4% 감소한 5569억원입니다. 하반기에도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되지만 과열 경쟁에 돌입하지 않고 시장 안정화 추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2분기 설비투자(CAPEX)는 직전 분기 대비 66.9% 상승한 6253억원을 집행했습니다. 상반기 누적으로 올해 가이던스 2조 5000억원 중 40%인 1조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반기에도 5G 음영지역과 실내(인빌딩) 기지국에 투자를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하반기 LG유플러스는 비대면 흐름에 발맞춘 5G 콘텐츠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존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는 콘텐츠를 확대합니다. 클라우드 게임 마케팅 강화와 ‘K-콘텐츠’ 수출 확대를 모색합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대형 수주를 확대하는 데 집중합니다. 디지털 뉴딜 정책 기조에 부응해 중장기 사업 성장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LG헬로비전과는 ▲네트워크 및 선로 공동 구축 통한 효율적 망운영 ▲공동 영업을 통한 기업고객 발굴 ▲콘텐츠 공동제작 확대 등 양사 시너지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상반기 코로나 영향으로 대면영업이 제한된 환경에서도 수익성 개선과 핵심사업 성장을 이뤄냈다”며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와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에 따른 비대면 판매 강화로 모바일 사업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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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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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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