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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올해만 3번째 ‘먹통’...“적극적 재발 방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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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06:08:00

17일 40분 간 접속 지연에 소비자 불편 호소
매년 오류 반복에 “재발 방지 노력 미흡” 지적
카뱅 “일시적인 트래픽 문제.. 불편 드려 죄송”

“카카오뱅크로 입금이 돼 들어갔는데 계속 로딩화면만 뜨고 몇분째 못들어가고 있어요. 빨리 확인해야하는데”

 

지난 17일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접속 오류’ 현상으로 고객들이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세 번째 접속 오류입니다. 은행업계 안팎에서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재발 방지 노력이 미흡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연휴기간이었던 17일 10시 10분부터 10시 50분까지 40분 동안 로딩이 반복되고 접속이 이뤄지지 않아 먹통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접속장애현상 관련 문의가 잇따랐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이 생겨났습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뱅크 측은 “서비스의 간헐적 접속 지연문제였다”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공지를 게재했습니다. 카카오뱅크 홍보팀 관계자도 “연휴기간이라서 오류가 생겼다기보다는 일시적인 트래픽 문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부에서는 인터넷은행 특성상 이같은 오류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017년 출범 이후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의 선두주자로 실험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중은행 앱도 트래픽이 몰리면 일시 중단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같은 접속오류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설날 연휴기간이었던 1월 26일에도 이용자 폭주로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고 3월엔 카카오톡에 문제가 생기면서 뱅킹 서비스도 일시적으로 사용 제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7월엔 1000만 고객 달성 이벤트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접속지연 오류가 생겼고, 10월에는 개인정보제공 동의 오류로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받은 바 있습니다. 앞선 2018년 12월 3일엔 이체⸱결제⸱현금인출 서비스 오류로 다수의 이용자가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3년 간 카카오뱅크 접속오류는 연평균 2~3건 꼴로 나타났습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중은행에서도 앱 접속오류 문제는 종종 나타나기 때문에 2~3회가 잦은 오류라고 볼 순 없다”면서도 “앱 접속오류와 같은 사건사고는 신뢰성과 연관되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IT⸱핀테크 전략국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로부터 접속오류 관련 발생사항을 전달 받았다”며 “아직까진 은행 앱 접속지연 누적 시 관련 제재 법안은 없지만 일정 기간 앱 서비스 중단의 경우엔 전자금융거래법으로 제재 대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접속지연이나 서비스 오류의 경우엔 금융회사의 사후대처가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한 은행업계 관계자도 “뱅킹 앱 관련 문제 발생 시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오류를 인정하고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해당 내용을 알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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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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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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