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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인더뉴스, ‘제2회 인간 생존전략 포럼’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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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7:09:49

코로나 이후 생존방식 모색..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위해 관계자만 참석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인더뉴스(대표이사 문정태)는 2일 서울시 중구에 있는 페럼타워에서 창간 7주년 기념 ‘2020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iNdividual Survival Strategy Forum 2020, iSSF 2020)’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비대면을 하나의 표준으로 만든 코로나 시대를 맞아 그 이후 우리 인간들이 어떻게 생존해 나가야 하는지를 함께 모색했습니다.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는 인류가 추구해온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 가능한 생존이 어렵다는 걸 일깨웠다”며 “인더뉴스가 주최하는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이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는 개회사에서 “이번 행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야 할 개인들의 생존전략을 경제적·보건의학적·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려 한다”며 “‘위기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 힘든 시기가 새로운 지혜를 얻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본 행사는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박기수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교수가 ‘생존을 넘어 공존으로’라는 주제로 첫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첫 연사인 박기수 고려대 의대 교수는 역사적인 전염병 사례를 되돌아보며 강연을 열었습니다. 그는 과거 감염병이 세계를 강타했을 때 경제가 한때는 추락해도 끝내 회복해 더 큰 발전으로 이어졌던 역사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박 교수는 “메르스(MERS)와 사스(SARS)가 퍼졌을 때 시장은 경제공황의 수렁에 빠졌지만 결국 다시 우상향하는 경제 추세선을 회복했다”며 “유럽에 흑사병 이후 르네상스가 온 것처럼 붕괴 이후 새로운 경제 행태가 자리 잡고 산업 동력이 발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시 말해 과거의 감염병은 기존 체제를 무너뜨리면서도 인류가 신 성장 동력을 만들 계기로 작용했다는 건데요. 다만 박 교수는 제2, 제3의 코로나가 재차 인류를 위협할 경우 지금까지 와는 다른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는 “코로나는 처음 3명이 확진되면 5세대 만에 729명까지 번질 수 있는 압도적인 전파력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과거 감염병과 달리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문제는 코로나 같은 감염병이 전 세계에 잠재된 가운데 기후 변화는 심화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가 어떤 시대를 만들지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는 수제인형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가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기’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정 대표는 “바이러스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시킬 절호의 순간이 바로 지금”이라며 “진정성과 배려를 갖고 ‘비대면을 대면’하는 자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 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일동 한국학중앙연구원 글로벌한국학부 교수는 코로나19 이후의 대중문화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조 교수는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각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다양화된 대중문화를 형성해 주류와 비주류를 긴밀히 연결하고 또 단절시키는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적용에 따라 인더뉴스 관계자와 강연자만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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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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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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