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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금융민원 절반 이상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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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15, 14:03:23

금감원, 작년 금융민원 분석결과..'알리안츠·LIG손보' 민원 감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회사 민원 중 보험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수된 민원은 총 78631건으로 이 중 보험 민원이 44054건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사는 대체로 지난해 보험민원이 전년(2013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생명과 AXA다이렉트의 민원의 증가폭이 컸으며, 알리안츠생명과 LIG손해보험은 민원이 줄어들었다. 

 


17일 금융감독원은 2014년 금융민원과 상담 등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 보험사 중에선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가장 많이 늘은 곳은 농협생명(79.7%)이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민원건수는 적은 편에 속했다.


그 다음으로 지난해 AIA생명의 민원 발생률이 전년(2013년)보다 30.1%가 증가했고, 같은 기간 흥국생명도 28.5%의 민원이 늘어났다.


반면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 감축 노력이 가장 우수한 생보사는 알리안츠생명(30.8% 감소)이었다.이어 ING생명이 6.4%로 두번째로 많이 감축했고, 미래에셋생명과 동양생명이 각각 5.4%2.7% 민원률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신한생명도 1.3%로 소폭 줄었다.



손보사 중에선 AXA다이렉트가 민원증가 불명예를 안았다. AXA다이렉트는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201437.67건을 기록, 전년(29.3)에 비해 28.3% 늘어났다. 그 뒤로 메리츠화재와 한화손보가 각각 16%, 14.3% 증가했다.

 

반면 LIG손보와 흥국화재가 민원감축에 성공했다. LIG손보는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가 2013년에 비해 4.1% 감소했다. 흥국화재가 2.2%를 감소해 LIG손보 뒤를 이었다.

 

금감원은 LIG손보와 흥국화재의 민원감소 원인으로 민원증가율이 보유계약증가율보다 낮아 보유계약 십만건당 민원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 민원 대부분은 보험금 산정과 지급 민원으로 전년(2013년)보다 13.2%가 늘은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보험사의 손해율 증가에 따른 지급심사가 강화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저축성보험과 연금전환이 가능한 종신보험 등의 불완전판매 증가로 보험모집 민원도 3.6% 증가했다.

 

금융상담 중에서 보험에 대한 상담도 전년보다 늘은 것으로 파악됐다. 2014년 보험상담은 125456건이 기록, 2013년 보다 12964(11.5%)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금융권역별로 주요 민원 유발요인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민원이 큰폭으로 증가한 보험권역의 경우 보험금 산정내용을 설명하고 불완전판매 등의 실태를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성래 금융소비자보호 국장은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금융회사 홈페이지에 자체 접수민원현황을 적극 공시하는 등 자율적 민원해결체제도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는 4월 중으로 발표될 민원발생평가를 기준으로 우수등급회사에게는 우수등급 인증 등의 포상을, 하위등급회사에는 소비자보호 강화계획을 마련하는 등 민원감축 이해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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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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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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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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