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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말고 일에서 만나”...카카오워크 7일 동안 사용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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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8, 2020, 06:09:00

카카오워크 일주일 체험기..카톡처럼 사용 편한 통합 업무 플랫폼 선봬
메시지 전송 오류 등 서버 불안정..사용 쉽지만 업무용 카톡 피로감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일상 말고 일에서만 만나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만든 업무용 통합 플랫폼, ‘카카오워크’의 광고 내용입니다. 카카오워크는 국내 최대 메신저 사용자(5200만명)를 보유한 카카오톡(카톡)과 비슷하게 만들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업무용 카톡이 나오면서 직장인 사이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카카오워크 광고처럼 “퇴근 후 드디어 카톡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라는 기대감과 함께 진짜 일과 일상이 분리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회사 팀원(5명)들과 함께 카카오워크를 일주일(7일) 동안 체험해봤습니다. 그 동안 업무 대화는 주로 카톡을 이용했는데, 인더뉴스 계정을 따로 만들어 산업부 채팅, 업무 보고, 화상회의 등 카카오워크를 이용한 후기를 듣고, 장·단점에 대한 피드백을 종합했습니다.

 

우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업무용 툴(Tool)을 정리했습니다. 회사 내 인트라넷에서 업무 보고와 일정, 연차 보고 등을 관리하고,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주요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회사 업무용 대화는 카톡을 이용하고 있으며 ▲전체방 ▲팀방 ▲간부방 ▲개별 채팅방 등 여러 대화방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카톡처럼 사용 편해 거부감 없어..유료 플랜도 저렴한 편

 

7일 동안 카카오워크를 사용했을 때 가장 편리한 점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이었습니다. 카카오워크를 함께 사용했던 산업부 팀원들도 카톡과 거의 동일한 UI로 적응이 편리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실제로 모바일이나 PC에서 앱(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가입하는 절차도 간단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카톡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친구 즐겨찾기 지정 ▲대화방 핀 고정 ▲채팅방 내 멘션 ▲말풍선 답장·전달·공지 등의 기능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면 카카오톡에서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이모지 기능도 편리하다는 반응입니다. 채팅방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업무 보고 내용에 직접 대답하는 대신 이모지를 사용해 간편하게 상호공감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는 의견입니다.

 

 

일정 관리 기능인 ‘할 일’ 탭도 유용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팀(부서) 등 조직의 할 일을 정리해서 공유하고, 일의 진행 상태를 표시하는 등 조직 업무관리나 업무 내용 전달에 효율적이라는 것. 또 개인 일정과 공유 일정을 나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멤버십 가입이 비교적 저렴한 편인 데다 무료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언급됐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유료 가입 플랜(스탠다드·프리미엄·엔터프라이즈)을 3단계로 나뉘었는데, 가장 저렴한 스탠다드 플랜은 1인 기준 월 6500원으로 낮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혔습니다.

 

◇ 10번 중 1번 메시지 오류 경험..모바일 화상회의 지원도 미완성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도중 가장 아쉬웠던 점은 무엇일까. 바로 ‘서버 불안정’입니다. 7일 동안 하루에 수 차례씩 로그인 혹은 메시지 전송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PC와 모바일 모두 오류가 있었고, 특정 시간 없이 서버 불안정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복수의 사용자는 “10번에 1번 정도는 느려지거나 메시지 전송 오류가 발생했다”며 “서비스 초기여서 불안정한 경우가 몇 차례 있었고, 앱 자체가 미완성인데 급하게 출시한 느낌마저 들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메시지 삭제 기능이 없는 점도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가끔 잘 못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기록을 지울 수 없다는 점이 불편하다는 의견입니다. 여기에 누가 메시지를 읽지 않았는지 확인되는 메뉴도 부담이라는 지적입니다. 업무 중 대화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메뉴이지만, 부하직원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는 평이 나왔습니다.

 

재택근무로 대면 회의가 어려워 카카오워크를 통한 화상회의를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모바일(패드 포함)에서 화상회의를 아직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몇몇 직원들은 모바일이나 태블릿 PC로 접속을 했는데, 화상 서비스가 안돼 다른 플랫폼(Teams)으로 화상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카카오워크 사용자는 “카카오워크에서 가장 기대했던 서비스가 화상회의 지원이었는데, 모바일에서 연결이 어려워 포기하게 됐다”며 “모바일 기반 앱이라 추후 보강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조만간 모바일에서 화상회의를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워크 관계자는 “현재 모바일에서 지원되지 않은 화상회의는 가까운 시일 내에 서비스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카카오워크 전면 도입에 찬성? 반대?..당신의 의견은?

 

지난 7일 동안 카카오워크의 모든 메뉴를 충분히 경험하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카카오워크를 전면 도입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으로 접근해봤습니다.

 

우선, 카톡과 비슷한 UI로 사용의 거부감과 새로 배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적었습니다. 언론사 특성상 여러 곳에서 흩어져 일하는데, 근태관리와 할 일 메뉴의 효율성과 활용 범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한 달 째 재택근무가 이어지고 있어 팀 회의차 화상회의 기능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업무 툴(인트라넷, MS, 구글 등)을 대신해 카카오워크를 사용하겠다는 의견은 많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개인용 카톡과 업무용 카카오워크 두 개를 한 꺼번에 사용하는게 더 번거롭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또 업무용 카톡이라는 느낌이 거부감이 들고, ‘일 할 때 카톡을 또 쓴다’라는 피로감도 사라지지 않았다고 토로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언론사 특성상 수 많은 정보가 오고 가는데, 외부에서 개발한 업무용 플랫폼의 전면 도입해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습니다. 해킹 등으로 외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플랫폼을 만든 회사에서 정보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는 의견입니다.

 

장기적으로 업무용 플랫폼의 통일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상당히 공감했습니다. 현재 사내 인트라넷과 구글 드라이브, 일정 관리, 업무 대화, 화상 회의 모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복수의 사용자는 “전사적으로 업무용 플랫폼을 도입하면 처음엔 번거롭겠지만 차츰 적응하게 될 것”이라며 “이 경우 기존 카톡이 공적인 업무로 사용되면서 생기는 사생활 침해에 대해 나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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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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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바람 ‘살랑’…대형마트, 쇼핑 축제로 ‘춘심’ 잡는다

봄바람 ‘살랑’…대형마트, 쇼핑 축제로 ‘춘심’ 잡는다

2025.03.30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형마트가 나들이객이 증가하는 봄을 맞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다양한 쇼핑 행사를 펼칩니다. 인기 먹거리 최대 반값 할인에 더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비식품 카테고리도 확장해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게임, 팝업 등과 연계한 현장 이벤트로 쇼핑에 재미 요소를 부각시키며 봄철 '춘심' 잡기에 돌입합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오는 4월 4일부터 13일까지 봄 쇼핑 축제 ‘랜더스 쇼핑페스타’를 전개니다.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신세계그룹의 상반기 최대 축제 ‘랜더스 데이’를 강화한 버전으로 올해로 5회차를 맞았습니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지마켓 등 온·오프라인 주요 계열사가 총 출동합니다. 올해 행사의 핵심 콘텐츠는 ‘나이트 세일’로 저녁 시간대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이마트와 이마트24는 4월 4일부터 6일까지 저녁 7시 이후 이마트 매장에서 15만원 이상 구매 시 e머니 1만점을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영업종료 1시간 전부터 종료 때까지(20:30~21:30) 상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면세포인트 5000원을 증정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이마트에브리데이가 ‘에브리 나잇 야시장’을 열어 매일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온라인 할인 쿠폰을 배포합니다. ‘렌쇼페 스타템 TOP100’도 준비했습니다. 이마트가 4월 4~6일 한우 전 품목을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다채로운 ‘놀거리’도 구성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 인기 게임 '컴투스프로야구'와 협업한 '2025 랜쇼페 베이스볼 필드' 팝업스토어가 운영됩니다. 신세계사이먼이 21일부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선보이고 있는 ‘레고 글로벌 F1 레이싱 프로젝트’도 축제의 즐거움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에서는 ‘랜 Dog’s Spring Festa’가 열립니다. ‘정관장 지니펫’, ‘스텔라앤츄이스’, ‘리카리카’ 등 브랜드 팝업 스토어에서 반려견 간식부터 영양제, 유모차까지 다양한 반려견 용품을 할인 판매합니다. 대규모 클리어런스 세일도 함께 진행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팩토리 스토어 골프 대전을 개최하며, 이마트는 아이폰과 레고 상품을 최대 3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이번 행사는 ‘NC다이노스’와도 협업헤 홈구장에서 랜더스 쇼핑페스타 경품과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마트 창원점, 마산점에서 3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야구티켓을 증정합니다. 롯데마트는 창립 27주년을 맞아 4월 10일까지 롯데 그로서리 쇼핑 대축제 ‘땡큐절’을 개최합니다. ‘땡큐절’은 롯데 온오프라인 유통 계열사가 총출동하는 통합 행사로 올해는 역대급 행사 규모와 연중 최대 혜택으로 준비했습니다. 이번 땡큐절은 고객의 선택지를 늘리고자 인기 상품군을 선정해 전품목을 대상으로 반값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 ‘롯또 쿠폰’ 행사를 열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7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마트와 슈퍼, 온라인몰 등 3개 채널에서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5만1000명을 추첨해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쓸 수 있는 스노우플랜 포인트를 최대 1만점 지급할 예정입니다. 4월 2일까지 진행하는 땡큐절 1주차 행사에서는 인기 신선 식품을 연중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입니다. ‘1등급 한우 전품목’을 행사 카드 결제 시 50% 할인 판매합니다. ‘활 대게’도 반값 행사를 통해 3000원대에 제공합니다. 필수 신선 먹거리로는 ‘행복생생란’은 2판 구매 시 판당 4000원대에, ‘파프리카’는 3개 이상 구매 시 개당 900원대에 팝니다. 40여개 이상의 인기 상품군 전품목 최대 반값 할인 행사도 선보입니다. ▲냉장 밀키트 ▲냉동 밀키트/국/탕 ▲아기치즈 ▲세탁세제 등의 상품군은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냉동 피자/돈까스 ▲상온 국물요리 ▲카레/짜장 ▲케찹/마요네즈 등의 상품군은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롯데마트의 간편식 PB 요리하다 냉동밥 전품목은 2000원에 할인 판매합니다. 또 ‘땡 잡았다! 하루특가’ 행사를 통해 할인 상품을 선보입니다. 이달 30일은 ‘삼다수 그린’를 올해 처음으로 50% 할인 판매합니다. 롯데마트 PB ‘오늘좋은 1등급 우유 2입 기획’은 최종 혜택가 2900원대에 팝니다. 가성비 균일가 행사 ‘땡전딜’도 운영합니다. ‘오늘좋은 데일리 무세제 클리너’ 등을 900원대에 판매합니다. ‘맥스 폭발방지 CRV 부탄가스’는 4900원대에 제공합니다. 홈플러스는 4월 2일까지 ‘창립 홈플런 성원 보답 고객 감사제’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농·축·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고객 밥상 물가와 직결된 다양한 필수 먹거리 및 인기 상품을 특별가로 제공합니다. 3월 30일까지 행사 카드 결제 시 하우스에서 키운 국내산 ‘하우스 봄 수박’을 전점 3만통 한정으로 5000원 할인합니다. 국내산 ‘산지 그대로 대파’는 반값에 구매 가능합니다. 또 미국산 ‘옥수수 먹고 자란 돼지 삼겹살/목심’은 전점 25톤 한정 900원대에, 국내산 ‘신선한 백색 달걀 30구’는 5900원대에 판매합니다. 다음달 2일까지 ‘농협안심한우 전 품목'은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로 최대 50% 할인하고, 9대 카드 결제 시 국내산 ‘유명산지 딸기’와 AI로 선별한 ‘12Brix AI선별 성주참외’는 5000원씩 할인합니다. 국산 ‘깐마늘’은 50% 할인가에 내놓고 국내산 ‘새벽수확 양상추’는 1000원 할인합니다. ‘12Brix 블랙라벨 오렌지’는 9900원대에 팝니다. 3월 31일 ‘갈비데이’를 기념해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할인하는 ‘갈비 유니버스’ 행사도 진행합니다. ‘호주청정우 냉동 LA식 꽃갈비’는 1만원 할인 판매합니다. ‘호주청정우 냉장 찜갈비’는 1만원 할인가에 내놓습니다. ‘한돈 양념돼지 LA갈비’는 4000원 할인한 1만1000원대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갈비 요리에 필수 재료인 국내산 ‘햇 밀양 하우스 감자’는 9대 카드 결제 시 5000원 할인 판매하고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국내산 표고버섯’은 30% 할인, ‘완도전복 전 품목’은 50% 할인합니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딩마케팅총괄은 "지난 창립 홈플런 행사를 찾아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물가 걱정 없이 즐거운 장보기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실질적인 물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홈플러스만의 노력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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