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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모빌리티 빅뱅’ 선언…T맵 슈퍼플랫폼으로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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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6, 2020, 11:10:15

우버-SKT 모빌리티 공동 사업에 1억 5000만 달러 투자..T맵 올인원 플랫폼 출사표
모빌리티 사업 키워 SKT 종합 ICT 기업으로 도약..그룹의 핵심 사업체로 성장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모빌리티 시장의 빅뱅을 선언했습니다.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인 T맵을 활용해 택시-차량공유-렌터카-대중교통 등을 통합하는 ‘슈퍼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인데요.

 

글로벌 공유차량 기업 우버(Uber)와 손잡고 ‘택시 호출’ 합작사를 설립해 택시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호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카카오에 도전장을 내민 셈입니다.

 

16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해 연내 ‘티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합니다.

 

SK텔레콤 사업 조직 체계인 ‘4대 사업부·2대 사업단’ 중 하나인 모빌리티 사업단은 250명 규모의 조직입니다. 모빌리티사업단은 ▲티맵 택시 ▲티맵 주차 ▲티맵 대중교통 ▲티맵 오토 ▲티맵 API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SKT, 모빌리티 사업단 꾸린 후 1년 만에 분사 결정…배경은?

 

이번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계기로 SKT는 종합 ICT 회사로 도약하는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지난 2017년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SKT를 이동통신사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작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올해 초 박정호 사장은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의 별도 독립을 예고한 바 있는데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박 사장은 “이동통신(MNO)사업만 안에 있고 앞으로 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을 사업화 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구조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고 전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설립해 신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버와 택시 호출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대중교통-렌터카-차량공유-택시를 아우르는 ‘올인원(AII-in-One)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입니다.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시장에서는 SKT가 모빌리티 분사는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SK 내부에서는 SKT의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 돼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따라서 SKT는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모빌리티처럼 성장성이 높은 사업부문은 분사시키고 향후 IPO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의 모빌리티 사업부문은 향후 5G 자율주행 회사로 진화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 경우 SKT 모빌리티는 SK그룹의 자율주행자동차와 공유 경제를 주도하는 사업체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SK그룹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 참가해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집약한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이 중 SK텔레콤은 자동차에 탑재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차량 내 미디어), 차세대 라이다(LiDAR), AI 기반 HD맵 라이브 업데이트 기술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승웅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SKT는 지난 2017년부터 뉴비즈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뉴 ICT 기업으로 변모를 도모하고 있다”며 “분할 이후 타 업체와 파트너십, 투자 유치,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면서 모빌리티 사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고 전망했습니다.

 

SKT는 “‘모빌리티’ 사업이 SK ICT패밀리의 성장을 이끌 5번째 핵심 사업이라며, 출범 단계에서 1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티맵모빌리티’를 2025년 기업가치 4조 5000억원 규모의 기업을 목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우버와 손잡고 ‘호출 택시’ 시장 뛰어들어..카카오 대항마 될까?

 

SKT는 모빌리티 사업을 분사하면서 글로벌 승차공유업체 우버와 손잡고 호출 택시 합작사를 설립합니다. 이번 사업에 우버는 총 1억 5000만 달러(약 1750억원)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국내에는 이미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내비게이션 등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SKT-우버 합작사가 카카오의 대항마로 떠오를지 주목됩니다.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을 위해서 ‘T맵’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지난 8월 기준 T맵은 모바일 네비게이션 시장에서 점유율 75%(가입자 1850만명, 월 이용자 1250만명)를 차지해 압도적인 1위입니다. 다만 T맵의 매출이 1000억원 안팎에 머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합니다.

 

SKT는 T맵 서비스를 중심으로 5G, 인공지능 등을 적용해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국내 시장에 지배력을 확장하려는 우버와 손잡고 주차장, 택시호출, 자동차 판매, 주유, 보험영업 등 모바일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T맵을 활용해 ‘차량용 통합 인포테이먼트(IVI)’ 사업도 추진합니다. 차량에 T맵과 AI 음성서비스 누구(NUGU),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량에 탑재하기 때문에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 적합합니다.

 

이미 ▲ BMW ▲재규어랜드로버 ▲볼보 등 국내시장에 신차를 내놓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SK텔레콤의 IVI를 탑재하기로 했습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5G는 IoT로 진화하고, AI, 플랫폼, 맵과 융합해 5G 자율주행차 산업이 B2C와 B2B 부문에서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T맵 분사 후 자율주행차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가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 모빌리티 분사가 확정되면서 ‘T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의 수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현재 이종호 단장이 모빌리티 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이 단장이 대표로 선임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SKT 모빌리티와 우버의 ‘택시 호출’ 합작사의 경우 지분율(우버 51%, 모빌리티 49%)에 따라 우버 출신이 대표로 선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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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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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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