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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혐오시설이던 동물 장례식장, 반려인 안식처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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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9, 2020, 06:11:00

반려동물 장례식장 21그램의 이윤호 이사 인터뷰
삭막한 장례식장, 장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동물 염습하고 추모 공간 마련..“문화 바꾸고 파”

[편집자주] 올해는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삼켰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코로나19 눈치 속에서 전전긍긍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닙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누군가는 기회를 찾고,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흙 속의 진주를 찾듯이 위기 속 과감한 도약을 준비하는 기업을 발굴해 그들의 전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우리나라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올해로 15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전국민 넷 중 한 명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셈이죠. 하지만 만남이 있으면 이별도 있습니다. 그만큼 소중한 동물 가족과 영원히 이별하는 ‘집사’가 매년 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영국의 소설가 조지 엘리엇은 “오직 이별의 아픔 속에서 우리는 사랑의 깊이를 알게 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러나 현행법처럼 동물 사체를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리는 식의 이별은 아픔을 딛기에는 너무나 야만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어떤 동물 화장터에선 다른 동물 사체와 섞어 태워 반려인들을 경악하게 하기도 했지요. 

 

지난 6일 <인더뉴스>는 경기도 광주시의 ‘21그램’을 찾았습니다. 국내 1호 반려동물 장례식장인 ‘아롱이천국’을 리모델링해 이달 새로 오픈한 동물 장례시설입니다.

 

이곳을 설계한 이윤호 21그램 이사와의 인터뷰를 앞두고 시간이 조금 남아 건물 내외부를 둘러봤습니다. 일단 정갈한 2층 벽돌 건물이 삭막한 주변 공장과 묘지 사이에서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자 은은한 조명이 상아색 내벽을 감쌌고, 뼛가루가 담긴 항아리와 반려동물의 사진이 안치된 봉안당이 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자의 눈길을 끈 건 깔끔하게 꾸려진 염습실과 추모실이었습니다.

 

 

◆ “사람도 동물도 영혼의 무게는 ‘21그램’” 

 

“동물도 염습을 하나요?”

 

기자는 이윤호 이사를 만나자마자 이 질문부터 던졌습니다. 이 이사는 웃으며 “그럼요. 염도 하고 전문 장례지도사가 수의도 입히지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에 이런 문화가 드물다보니 신기해하는 분이 많아요”라고 덧붙였습니다. 

 

21그램에선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동물을 화장한다고 합니다. 동물 사체를 염해 화장로에 들이면 반려인들은 옆 방에서 TV로 그 과정을 지켜보며 추모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반려인의 심적 안정을 위해 동물이 화장로에 들어가는 모습이 직접 드러나지 않도록 커튼으로 창문을 잠시 가리지요.

 

이윤호 이사는 7년 전 대학·대학원 동문이자 같은 회사 출신인 권신구 대표과 함께 21그램을 창업했습니다. 정림건축, 아뜰리에 등 건축회사에서 커리어를 쌓으며 소위 ‘잘 나가던’ 그가 동물 장례 사업에 뛰어든 계기는 뜻밖에도 그의 지인이 문득 던진 한 마디였습니다.

 

“어느날 친구가 ‘반려동물도 장례를 하더라’는 말을 했어요. 저도 개를 15년 키웠기 때문에 그 말이 뇌리에 꽂혔죠. 그래서 당시 장례시설을 알아보니 시설이 대체로 낙후돼 있더라고요. 공장이나 창고에 화장로만 놓고 ‘안전제일’ 문구가 적힌 외투를 입은 분이 동물 사체를 삽에 받아서 넣고 있더군요. 마음에 ‘왜 일을 저렇게 해야 하지?’하는 물음표가 생겼죠.”(이윤호 이사) 

 

 

◆ ‘혐오시설’을 반려동물의 ‘안식처’로  

 

그렇게 다니던 직장을 박차고 나온 30대 중반의 두 청년. 그러나 인맥도 없이 ‘맨 땅에 헤딩’하는 그들에게 생존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나름 건축 인허가부터 실시설계, 계획설계, 감리까지 안 해본 게 없는 그들이었지만 갓 차린 회사를 믿고 건축 설계를 맡기는 사업주는 없었죠. 창업 초기에는 워낙 할 일이 없어 두 사람은 하루 종일 사무실 근처의 송파구 석촌호수만 돌다가 퇴근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결국 두 사람은 현장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일을 ‘수주’하는 게 아니라 건물주를 만나 건물 가치를 더 높일 설계를 먼저 제안한 것. 이 방식으로 21그램은 5년 전 그들의 첫 사업인 반려동물 장례식장 ‘펫 포레스트’ 신축 건을 따냈습니다.

 

이윤호 이사는 “5년 전에도 동물 장례시설은 있었죠. 하지만 미국·일본의 문화적인 시설과 달리 어두침침하고 무서운 분위기였어요. 지금도 장례시설은 혐오시설이지만 당시에는 폐기물처리시설로 규정돼 더욱 낙후됐고, 반려인들은 장례 후 마음에 깊은 상처를 받고 오기 일쑤였습니다”라며 “그래서 집같이 편안한,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고 건물주를 설득했죠”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만든 펫 포레스트가 좋은 평가를 받자 회사도 커졌습니다. 이제 21그램은 건축을 넘어 시설 운영, 마케팅까지 사업영역을 넓힌 통합 솔루션을 건물주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도 건축, 인테리어, 웹디자인, IT개발자 등 분야를 포함해 16명까지 늘었다고 합니다. 

 

◆ “공간의 숨겨진 가능성을 건축으로 발굴하고 싶어요”

 

이번에 두번째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개발하면서 이윤호 이사는 감회가 더욱 새롭다고 했습니다. 펫 포레스트와 달리, 이번에는 시설 이름에 ‘21그램’ 브랜드를 걸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21그램은 브랜드 가치를 높여 호텔, 유치원, 병원 등 시설로도 반려동물 테마의 매력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게 목표라고도 했습니다. 

 

“우리 어릴 적 놀이터는 바닥에 유리조각이 있고 위험한 공간이었지만 지금은 그러면 큰일나죠. 안전한 놀이터가 많아지면서 인식이 바뀐 것 같아요. 우리가 지금껏 동물 장례 문화를 바꾼 것처럼 다른 반려동물 문화도 새로운 건축물로 조금씩 발전시키고 싶어요. 그런 아이디어를 내고 또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게 우리 건축가들의 역할이고요.”(이윤호 이사)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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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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