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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코로나 거리두기 2단계 상향에 금융권 “모임·회식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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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4, 2020, 10:11:12

24일부터 은행 방역지침 강화
“분산근무 확대하고 이동 자제”

 

인더뉴스 유은실·전건욱 기자ㅣ24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조정되면서 금융회사들의 방역지침 강화에 나섰습니다. 우선 은행권은 영업점뿐 아니라 본점 직원도 모임연기·분산근무 확대 등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지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23일 오후 관련 부서 회의를 열고 정부의 공직사회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반영한 유의사항을 결정했습니다. 이날부터 복무관리가 강화되고 모임은 최대한 연기 또는 자제하기로 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실시되면서 시차출퇴근제도 시행됩니다. 최대한 접촉을 줄이기 위해 점심시간도 시차를 두고 운영되고 직원들 대상으로 휴가사용이 권장됩니다. 또 행사·회식·회의 등 공적인 모임과 더불어 개인적인 모임까지 최대한 취소 또는 연기를 권장한 상태입니다.

 

신한은행은 ‘신한방역가이드 2단계’를 확대 운영합니다. 대면회의·집합교육은 부서장판단에서 종합상황실 협의로, 워크숍·고객행사·본점 출입통제는 종합상황실 협의에서 전면 금지로 격상됐습니다. 이날부터 일과시간 후 직원간 친목모임도 금지됩니다.

 

또 영업점의 구내식당에는 가림막이 설치되고 회의실과 객장 내 취식행위가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고객에게 음식물이나 음료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당분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은행은 현재 20% 수준인 분산근무를 30%까지 확대해 실시합니다. 현재는 본점 폐쇄시 정상적으로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본점을 포함한 8곳에 인력을 분산 배치하고 일부직원은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영업점과 본점 교차 감염 방지를 위해 직원 이동을 자제하기로 했습니다. 영업점 직원의 본부부서 방문은 금지됩니다. 본점 직원간 감염 예방을 위해 본부부서 회의, 층간이동 자제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수준의 방역지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앙본부의 외부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고 대체사업장은 근무수칙에 따라야 합니다. 이밖에도 사무소단위 회식·대면회의 등 모임은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중점관리시설은 방문을 자제하기로 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2.5단계에 준하는 강화된 방역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본부부서는 30% 이상 재택과 분산근무를 운영할 방침입니다.

 

 

보험사들도 거리두기 상향 조정에 따른 후속 조치 시행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한화생명은 본사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23일부터 3개조로 나눠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콜센터는 재택근무에 필요한 소프트폰, 헤드셋 등 장비 구입을 마친 상태로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갑니다.

 

교보생명은 기존에도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시행, 이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인력 분산배치를 통해 본사 근무 인원을 최소화하고 점심은 가급적 도시락 이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저녁 회식도 제한했습니다.

 

동양생명은 본사 직원 20% 재택근무, 워크숍·송년회 금지, 점심시간 교차 운영, 출장·대면교육 금지 등 폭넓은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콜센터 역시 거리두기 강화를 위해 사무공간을 기존 2개에서 5개로 확대합니다.

 

삼성화재는 수도권 등 2단계 상향 조정 지역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갈수록 재택근무비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도 직원의 재택근무비율을 30%로 늘리고 시차출퇴근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면회의도 전면 중단했습니다.

 

증권사와 카드사 역시 직원과 콜센터 인력의 재택·분산근무를 확대하고 출장 등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송년회 등 연말을 앞두고 잡혀있던 행사들도 취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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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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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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