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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코로나시대, 생존이 곧 전략⑤] 실손보험 개선이 최우선...보험업계가 풀어가야 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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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6, 2021, 06:01:00

의료 과잉소비 쉽게 해결 안돼..비급여 진료비 표준화 시급
온라인채널 부진..“보험 가입때 설계사가 설명할 수 있어야”
소비자보호 법적장치 ‘급물살’..“민원 예방활동 가속화될 것”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라는 악재에도 보험산업은 지난해 큰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외출이 줄면서 자동차사고와 병원 진료가 줄었습니다. 부실 사모펀드 사태로 은행을 찾는 소비자들이 저축성보험을 눈을 돌린 영향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으로는 실손의료보험제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매해 민원 감축을 위한 소비자보호 강화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뚜렷한 효과는 없습니다. 금융업종 내에서 디지털화가 늦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보험업계는 올해 이같은 현안을 서둘러 해결해야 합니다. 실손보험은 비급여 관리 강화, 온라인채널 활성화는 불필요한 규제 걷어내기 등이 대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눈 앞에 다가온 '금융소비자보호법' 관련 준비도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 4세대 실손보험 도입..“비급여 항목 표준화 선행돼야”

그동안 실손보험은 여러 차례 수술을 거쳤습니다. 보장 범위도 줄여보고, 자기부담금도 상향하며 가입자의 의료 과소비 행태를 막을 장치를 내놨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이 무색하게 손실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이런 배경에서 나왔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진료를 많이 받으면 보험료를 더 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손해율의 주범이 비급여 진료에 있다고 본 겁니다.

 

그러나 진료 횟수에 따른 ‘보험료 차등화’만으로는 불어나는 비급여 진료를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보장이 잘 되고, 자기부담금도 적은 기존 실손보험을 뿌리치고 새 상품으로 전환할만한 유인책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오세헌 금융소비자원 국장은 “보험료 차등제는 바람직한 방향이지만, 비급여 의료 이용량이 많은 가입자를 얼마나 유치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보험료 일부를 할인해준다는 혜택만으로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성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도 “상품 내용 변경만으로는 실손보험을 정상화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의료기관마다 다른 비급여 진료비를 표준화하고 진료 내역을 공시하는 제도가 선행돼야 실효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혼자하기 어려운 온라인 보험가입.."설계사 상품 설명 허용해야"

코로나 사태를 맞아 일어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입니다. 그러나 보험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뒤쳐져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생명, 손해보험의 비대면 채널 가입 비중은 각각 1.2%, 11.7%에 불과합니다.

 

전문가들은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에게 보험사 직원이나 설계사가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없게 한 법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동겸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온라인 채널은 상품이 복잡하면 가입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생겨 설명이 필요하다”며 “보험사 직원이나 설계사가 상품 설명을 할 수 없는 현행 규제를 완화한다면 계약과정의 불편함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눈 앞에 다가온 '금소법'..소비자보호 강화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소비자보호 강화가 올해 화두가 될 전망입니다. 신규 수요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3월 도입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싣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권익을 강화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금융 당국도 분쟁조정안 수락 여부를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하는 등 소비자 중심 경영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업계 전반에서 민원 예방 활동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변혜원 보험연구원 금융소비자연구실장은 “상품 구조를 단순화해 소비자가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가입할 수 있게 한다면 민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 적힌 체크리스트를 계약 단계에서 제공하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업계는 지난 한 해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위기에서도 해답을 찾아왔습니다. 앞으로 1년, 신축년에는 어떤 식으로 대안을 마련해 녹록지 않은 사업 환경을 헤쳐나갈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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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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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2025.10.23 13:47: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의 지역사회 및 국가경제 기여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3일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2023년 준공된 카카오의 첫 자체 데이터센터이자 국내에서는 최초로 대학 캠퍼스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양대학교 ERICA(에리카) 경제학부 김지환 교수와 류한별 교수가 비용편익분석과 산업연관분석 방법론을 활용해 데이터센터 건립 및 운영으로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출했습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향후 40년의 운영 기간 동안 직접편익 763억과 생산유발효과 2조590억원, 이로 인한 부가가치유발효과 9084억원, 취업유발효과 8941명에 달하는 간접편익을 창출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총 763억원 규모의 직접편익 가운데 지역 대학 연계가 412억원, 지역 협력 활동이 351억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먼저, 지역 대학 연계 편익의 경우 ▲한양대 ERICA와의 교육 협력 299억원 ▲연구개발(R&D) 협력 86억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운영하는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 27억원 등이 반영됐습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건립 이후 매년 ERICA와 공동으로 '안산 임팩트 챌린지'와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 전문가가 현장의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들이 팀 단위로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산학연계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으며 실질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협력 분야에서는 ▲안산지역 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290억 ▲지역사업 후원 및 참여 57억 ▲취약계층 지원 4억의 편익이 창출된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안산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각 기업에 5000만원 상당의 카카오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하는 '안산 디지털 전환 부스트업' 사업을 운영하며 기업별 환경에 맞춘 도입 컨설팅과 클라우드 교육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이 운영 기간 누적 편익을 높이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카카오의 데이터센터 건립과 운영에 따른 투자와 지출이 2조59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발생시키고 약 9084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유발효과와 약 8931명 규모의 취업유발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는 데이터센터가 단순한 ICT 인프라 구축을 넘어 산업 전반의 생산 활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 경제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번 분석은 건설 초기 투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운영비용까지 반영해 산출된 것으로 데이터센터 운영이 지속적으로 산업 활동을 견인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기반 시설로 자리 잡고 있음을 입증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이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사회와의 장기적 상생 프로그램 강화 ▲산학협력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 ▲문화·과학 행사 후원 확대 등을 통해 향후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안산시가 2020년 실시한 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3%가 데이터센터 건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부정적 응답은 4.8%에 그쳤습니다. 백동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부총장은 "AI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인프라인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카카오와 한양대는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동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이뤄진 노력의 일부를 정리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갈 '지·산·학' 상생 거버넌스 모델을 점검하는 중요 자료"라고 평가했습니다. 신종환 카카오 재무 성과리더는 "데이터센터는 카카오의 서비스 안정성과 AI 대중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라며 "카카오는 데이터센터의 건강한 운영은 물론,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 발전 및 상생을 위한 협력에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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