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2021 코로나시대, 생존이 곧 전략⑤] 실손보험 개선이 최우선...보험업계가 풀어가야 할 과제

URL복사

Wednesday, January 06, 2021, 06:01:00

의료 과잉소비 쉽게 해결 안돼..비급여 진료비 표준화 시급
온라인채널 부진..“보험 가입때 설계사가 설명할 수 있어야”
소비자보호 법적장치 ‘급물살’..“민원 예방활동 가속화될 것”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라는 악재에도 보험산업은 지난해 큰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외출이 줄면서 자동차사고와 병원 진료가 줄었습니다. 부실 사모펀드 사태로 은행을 찾는 소비자들이 저축성보험을 눈을 돌린 영향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으로는 실손의료보험제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매해 민원 감축을 위한 소비자보호 강화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뚜렷한 효과는 없습니다. 금융업종 내에서 디지털화가 늦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보험업계는 올해 이같은 현안을 서둘러 해결해야 합니다. 실손보험은 비급여 관리 강화, 온라인채널 활성화는 불필요한 규제 걷어내기 등이 대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눈 앞에 다가온 '금융소비자보호법' 관련 준비도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 4세대 실손보험 도입..“비급여 항목 표준화 선행돼야”

그동안 실손보험은 여러 차례 수술을 거쳤습니다. 보장 범위도 줄여보고, 자기부담금도 상향하며 가입자의 의료 과소비 행태를 막을 장치를 내놨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이 무색하게 손실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이런 배경에서 나왔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진료를 많이 받으면 보험료를 더 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손해율의 주범이 비급여 진료에 있다고 본 겁니다.

 

그러나 진료 횟수에 따른 ‘보험료 차등화’만으로는 불어나는 비급여 진료를 막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보장이 잘 되고, 자기부담금도 적은 기존 실손보험을 뿌리치고 새 상품으로 전환할만한 유인책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오세헌 금융소비자원 국장은 “보험료 차등제는 바람직한 방향이지만, 비급여 의료 이용량이 많은 가입자를 얼마나 유치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보험료 일부를 할인해준다는 혜택만으로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성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도 “상품 내용 변경만으로는 실손보험을 정상화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의료기관마다 다른 비급여 진료비를 표준화하고 진료 내역을 공시하는 제도가 선행돼야 실효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혼자하기 어려운 온라인 보험가입.."설계사 상품 설명 허용해야"

코로나 사태를 맞아 일어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입니다. 그러나 보험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뒤쳐져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생명, 손해보험의 비대면 채널 가입 비중은 각각 1.2%, 11.7%에 불과합니다.

 

전문가들은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에게 보험사 직원이나 설계사가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없게 한 법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동겸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온라인 채널은 상품이 복잡하면 가입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생겨 설명이 필요하다”며 “보험사 직원이나 설계사가 상품 설명을 할 수 없는 현행 규제를 완화한다면 계약과정의 불편함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눈 앞에 다가온 '금소법'..소비자보호 강화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소비자보호 강화가 올해 화두가 될 전망입니다. 신규 수요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3월 도입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싣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권익을 강화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금융 당국도 분쟁조정안 수락 여부를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하는 등 소비자 중심 경영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업계 전반에서 민원 예방 활동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변혜원 보험연구원 금융소비자연구실장은 “상품 구조를 단순화해 소비자가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가입할 수 있게 한다면 민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 적힌 체크리스트를 계약 단계에서 제공하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업계는 지난 한 해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위기에서도 해답을 찾아왔습니다. 앞으로 1년, 신축년에는 어떤 식으로 대안을 마련해 녹록지 않은 사업 환경을 헤쳐나갈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