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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토이저러스Toys “R” Us의 몰락(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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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8:01:00

장난감 왕국을 추억하며… 장난감은 이제 사라질까?

아이들에게 있어(물론 요즘에는 어른들도 포함해서) 놀이를 즐기는 대상으로 아날로그 진영에는 장난감이 디지털의 진영에는 게임기가 존재합니다. 물리적인 아날로그 장난감에는 로보트, 인형, 자동차, 비행기 조립식블럭과 같은 것들이 그 반대편의 디지털 장난감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PC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등이 존재하죠.

 

지금은 디즈니(Disney)로 넘어간 픽사(Pixar)의 1995년도 3D 애니메이션 영화 ‘토이스토리(Toy Story)’는 한물간 장난감들의 활약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과거를 추억하는 미국 베이비부머 세대와 그 이후 세대들의 향수를 가득 담은 영화로 전세계적으로 흥행을 했던 영화였죠. 2019년 4편을 마지막으로 작별을 고했으니 25년간의 스토리였습니다.

 

이제는 장난감 박스에 담겨 먼지만 쌓여가는 카우보이 ‘우디 프라이드(Woody Pride)’와 우주특공대원 ‘버즈 라이트이어(Buzz Lightyear)’ 그리고 그의 연인이자 우디의 직장동료(?)인 ‘제시(Jessie)’, 도자기로 구워진 양치기 아가씨이자 우디의 연인인 ‘보 핍(Bo Peep)’을 주축으로 수많은 장난감들이 등장합니다.

 

 

우디와 버즈를 비롯한 장난감들은 이제는 성장한, 그래서 자신들이 필요없어진, 어릴적 주인을 찾아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정과 사랑 그리고 순수함 등을 전하는 어른을 위한 만화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속에서 장난감은 어린 시절 시간을 함께 나눈 사물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때론 친구이고, 부모님이며, 형제의 위치에 장난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나이 든 어른들에겐 그리고 변해버린 시대의 새로운 아이들에게는 너무 ‘올드’한 존재가 되어버리죠.

 

현재 스마트폰과 전자게임기에 밀려버린 장난감들의 운명을 예감한 듯한 이야기여서 느낌이 새삼스럽긴 합니다. 

 

그래서인지 2017년 9월 장난감 왕국 ‘토이저러스(Toys “R” Us)’의 파산신청 소식은 꽤나 드라마틱한 장면이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사를 접한 한 지인은 ‘장난감의 몰락’이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사실 모든 아기들이 스마트폰을 보여주면 울음을 멈추고, 부산스럽게 장난치던 아이들이 전자게임기에 얌전해지는 시대에 장난감은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게 2017년이 지난 현재, 토이저러스라는 거대 장난감 왕국의 몰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레고와 바비 인형, 그리고 건프라와 수많은 장난감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거기에 2019년 11월에는 팝업스토어 형태이긴 하지만 뉴욕에 토이저러스 스토어가 다시 개장하기도 했습니다.

 

 

토이저러스는 주식회사 ‘트루 키즈(Tru Kids, Inc.)’ 및 여러 회사가 소유한 세계적인 장난감 회사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8년, 참전 군인이었던 ‘찰스 P. 라저러스(Charles Philip Lazarus)’는 미국의 워싱턴 D.C.에 토이저러스의 전신인 어린이용 가구 매장 ‘Children’s Bargain Town’를 열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전후 베이비붐을 타고 어린이 관련 용품이 잘 팔리던 시기였죠. 1957년 6월 라저러스는 영어로 장난감을 뜻하는 ‘Toy’와 자신의 이름 ‘La Zarus’을 합하여 그의 두번째 가게인 Toys “R” Us를 설립합니다. 장난감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순간이었죠. 

 

이 회사는 65년 이상 장난감 사업을 이끌며 꾸준히 성장해 미국에서 약 800개, 미국 외 지역에서 약 800개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기업이 됩니다. ‘장난감 = 토이저러스’라는 표현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난감 제국의 영토는 꾸준히 감소하게 됩니다. 온라인 소매 업체(아마존 Amazon)뿐 아니라 대량 판매 업체(월마트 Wall Mart)의 부상으로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시장에서 점유율을 잃기 시작합니다.

 

결국 2017년 9월 18일 미국 토이저러스 본사는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파산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고, 영국 사업장은 2018년 2월 파산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2018년 3월 회사는 미국 및 영국 매장을 모두 폐쇄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영국 지점은 같은 해 4월, 미국 지점은 6월에 문을 닫았습니다. 토이저러스의 호주 법인은 5월 22일 자진 행정에 들어갔고 2018년 8월 5일에 모든 매장을 폐쇄했습니다. 

 

아시아 및 아프리카와 같은 다른 국제 시장에서의 운영은 영향을 덜 받았지만 캐나다, 유럽 일부 및 아시아는 결국 제3자에게 매각되었습니다.

 

이렇게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왕국으로서의 긴 역사를 마감합니다. 당시 모두는 이제 장난감은 역사에 마지막을 고하는 듯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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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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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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