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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의 ‘뉴삼성’ 도약, 재판부 결정만 남았다...'총수 공백' 우려 속 선처 탄원서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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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5, 2021, 06:01:00

오는 18일 이재용 부회장 파기환송심 최종 선고..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징역 20년 선고
재판부 판결따라 AI·5G 등 차세대 미래 먹거리 사업 차질..재계, 사법리스크 해소 한 목소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운명의 날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지난 4년 동안 이어져온 재판 일정이 마무리됩니다. 2019년 8월 대법원의 파기환송된 이후 500여일 만에 내려지는 최종 선고입니다.

 

삼성은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입니다. 재판부의 판결 결과가 이 부회장과 삼성의 미래에 중차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재용 부회장은 이런 가운데에서 시스템 반도체 1위 비전과 차세대 6G, 자율주행 등 신기술 확보 등 미래 먹을거리 발굴에 집중하고 있기 위해 묵묵히 경영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물론 재계에서도 이 부회장의 최종 선고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일반 개인과 단체 등에서 이 부회장을 선처해달라는 탄원서가 잇따르고 있어서 오는 18일 예정된 선고 결과가 주목됩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송영승 강상욱)는 오는 18일 오후 2시 5분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선고기일을 엽니다. 앞서 검찰은 작년 12월 30일 결심공판에서 이 부회장에 징역 9년을 구형했습니다.

 

지난 14일 대법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징역 20년, 벌금 180억원을 확정하면서 이재용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최종 선고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7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에 원활한 그룹 경영권 승계를 청탁하면서 뇌물을 건넨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이후 1심(징역 5년)과 2심(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을 거쳤고, 지난 2019년 8월 대법원에서 서울고등법원으로 파기환송했습니다.

 

이 부회장 측은 파기환송심에서 양형 낮추기에 주력해왔습니다. 재판부가 양형 조건으로 요구했던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해 이 부회장을 비롯해 주요 계열사, CEO 등 내부 관리·감독을 강화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최후진술에서 “삼성이 준법을 넘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갖춘 회사로 만들겠다”며 “어떤일이 있어도 개인적 이익을 취하지 않고, 오로지 회사 가치를 높이고 사회에 기여하는 일만 하겠다”고 눈물로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최종 선고 일주일 전 이 부회장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들과 만나 삼성 준법문화 정착을 위한 위원회의 지속적인 활동 보장 등 준법 경영 의지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준법위 위원들을 주기적으로 만나 현안에 대해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재판을 받는 와중에도 이 부회장은 활발한 현장경영으로 현안을 파악하고, 미래 먹을거리 발굴에 주력해 왔습니다. 최근엔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6세대 이동통신(6G)과 인공지능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 세트부문 사장단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어 차세대 이동통신과 함께 이 부회장은 인공지능, 전장용 반도체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삼성의 미래육성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오는 2023년까지 180조원 투자, 4만명 채용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재판부에서 실형을 선고할 경우 이재용 부회장의 ‘뉴삼성’으로 도약에 제동이 걸립니다. 지난 4년 동안 이 부회장이 광폭행보를 보이며 경영 이곳저곳을 누비고 다녔지만, 다른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인수합병(M&A) 성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는데요. 지난 2016년 전장 기업인 하만을 인수한 이후 답보 상태입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총수의 사법리스크가 길어질수록 M&A 등 막대한 규모의 투자 계획이 뒤쳐질 수밖에 없다”며 “(이번 선고에서)총수의 사법리스크가 해소되면 반도체 슈퍼호황기와 전기차 시대에 따른 전장 사업 확대 등에 대응하기 위해선 글로벌 기업간의 M&A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영계에서도 이 부회장의 실형 선고로 인해 삼성그룹의 경영상 불확실성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지난 13일 법원에 제출한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최근 삼성의 변화를 위한 노력이 과거와 확연히 다른 점은 자발적인 움직임이라는 것”이라며 “온전한 한국형 혁신벤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선 삼성의 오너인 이 부회장의 확고한 의지와 신속한 결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2019년 8월 대법원 파기환송심이 선고된 직후 “일본 수출규제 강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 여러가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경제계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어 “삼성그룹이 차세대 미래사업 육성을 주도하는 등 국제경쟁력 우위 확보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지난 4일에는 이재용 부회장의 선처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습니다. 해당 청원은 올라온지 닷새 만에 동의자 수가 5만명을 넘어섰고, 14일 오후 4시 기준 5만 8000명에 육박합니다.

 

자신을 교육인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이 부회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수사와 재판, 옥고까지 치렀고, 충분히 반성했고, 사과했다”며 “(뇌물혐의 관련)자발적이 아니라 권력의 요청에 응했을 뿐 수동적인 면이 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이 부회장을 그만 놔주고 자유의 몸을 만들어 경영 일선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선처를 배풀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자발적으로 일반 개인과 단체에 의해 작성된 탄원서 200여건이 서울고등법원에 최근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흘 앞으로 다가온 이 부회장의 선고 공판. 작년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한국경제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줄 수 있는 이야기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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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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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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