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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아픈손가락’ 스마트폰 사업 접나...권봉석 “모든 가능성 열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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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0, 2021, 15:01:22

MC사업본부 사업 운영 관련 임직원에 이메일 통해 입장 밝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누적 영업적자 5조원..냉정하게 판단할 시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전자의 ‘아픈손가락’ 스마트폰 사업 효율화 방안을 두고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고심에 빠졌습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 혹은 축소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LG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라인업을 접는 방향으로 내부 논의 중입니다. 최근 LG전자는 신규로 낸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벨벳, 윙 등 연이은 참패를 겪으면서 누적 적자가 5조원에 달합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MC사업본부의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대규모 조직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연초부터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 축소설을 시작으로 점차 매각설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CES 2021에서 ‘LG롤러블’의 일부를 공개하면서 신규 스마트폰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스마트폰 라인 철수설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LG롤러블’의 명확한 스펙과 출시 시기 등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LG롤러블’ 출시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동안 LG전자 스마트폰 철수설은 지난 수 년간 끊임없이 제기됐습니다. 2015년 이후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년 평균 9000억원 가량 적자 내고 있어 사업효율화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작년 말 MC사업부 산하에 ODM 사업담당을 신설해 사업 조정에 나섰습니다. 또 스마트폰 국내 생산을 접고 해외로 옮기면서 인력을 5000명이 가량 줄였습니다.

 

LG전자 내부에서는 스마트폰 사업을 완전히 철수하기 보다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사업을 접고 ODM(제조업자개발생산)을 지속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바뀔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현재 LG전자에서는 스마트폰 라인업을 프리미엄, Q시리즈, X시리즈, 기타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군에 해당하는 제품은 현재 LG 윙, LG 벨벳, LG V50S, LG V50, LG G8 등이 있습니다.

 

ODM 방식 확대를 통해 비용 효율화는 물론 인력 재배치를 꾀할 것으로 보입니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이날 이메일을 통해 “MC사업본부의 사업 운영 방향이 어떻게 정해지더라도 원칙적으로 구성원의 고용은 유지되니 불안해 할 필요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사장은 이어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사업 운영 방향이 결정되면 구성원에게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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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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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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