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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적자 1兆, 보상지급기준 명확히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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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15, 14:05:02

기승도 보험연구원 박사, '보험료 조정·대물 배상제도 개선' 주장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보험금 누수를 방지를 막기 위해서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대물배상 제도를 대인배상 수준으로 개선하고,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약관을 원리에 맞게 보완해 해야 합니다.”

 

기승도 보험연구원 박사는 12일 열린 자동차보험료 증가 억제를 위한 보상제도 개선방안세미나에서 보험금 누수 방지를 위해 보험료 조정과 대물 배상제도의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험연구원은 하태경 의원, 박대동 의원과 공동으로 12일 오후 2시 국회 세미나실에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자동차보험 산업의 적자가 1조원인 상황에서 보험료를 둘러싼 갈등 해소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자동차보험 산업은 지난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적자상태로 2014년에는 적자 규모가 약 1원 수준에 이르렀다. 이와 관련해 기승도 박사는 자동차보험 보상제도의 명확한 지급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보험금을 노린 모럴해저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험연구원은 자동차보험 적자의 원인으로 가격인하 경쟁 보험료 인상 억제 여론 모럴해저드 발생 등을 꼽고 있다.

 

기승도 박사, 이규훈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먼저 손해율에 입각한 자동차보험료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험금 원가인 건강보험수가, 정비수가, 일용임금 등의 높은 연평균 증가율에 비해 보험료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설명이다.

 

이들 박사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등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약관에서 모럴해저드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기승도 박사는 자동차보험료 관련 여론은 2010년 이후 4년 동안 높은 손해율에도 불구하고 실적을 반영한 보험료 조정을 막고 있다자동차보험 산업의 만성적 영업수지 적자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실질적인 보험료 조정과 보험금 누수(모럴해저드성 보상)방지 제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대물배상 보상제도 측면에서도 보험금 누수를 유발할 수 있는 느슨한 제도 운용은 최근 자동차보험 적자 확대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대물배상 제도에서 모럴해저드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는 등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안으로는 보험금청구권을 정비업자에게 위임하는 제도 도입 정비요금고시제 실시 자동차 정비수가 분쟁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대물배상 제도를 대인배상 수준으로 정비할 것을 제시했다.

 

그는 정비요금고시제는 기술적으로 명확한 작업시간을 고시함으로써 이해당사자 간 분쟁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수리를 전제로 추정수리비를 받은 피해자가 실제 수리를 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추정수리비 지급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이경주 홍익대 교수의 사회로 업계·학계 전문가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훈 바른시민사회 경제실장,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정책기획단장,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도규상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박종화 손해보험협회 자동차보험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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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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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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