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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 "車보험료 인상 不可..렌트비·수리비부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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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15, 18:05:32

보험硏, 정책세미나.."정비요금고시제 제도 도입..렌트도 국산차로 대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료 인상으로 바로 가기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우선 보험금 누수부터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서비스국장)

 

금융당국이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외제차 사고가 늘어나면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함께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료 인상 대신 보험금 누수 등 현재의 시스템 점검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동차보험료 증가억제를 위한 보상제도 개선방안'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 참가한 도규상 금융위원회 서비스국장은 "현 자동차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해서는 보험료 인상과 보험금 절감 등 두 가지가 있는다"며 "보험금 누수를 막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외제차 사고증가로 손보사의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자 해결방안 중 하나로 제시한 보험료 인상건에 대해 당국이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당국도 외제차 사고 증가로 인한 업계가 당면한 고충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규상 국장은 "(외제차 사고에 대한)과잉 청구할 가능성을 최소화시키고 렌트비로 나가는 보험금 누수 문제도 점검이 필요하다""이 같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업계, 학계, 국토교통부, 당국 등은 외제차 사고 문제에 대해서는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외제차 과잉수리를 유발하는 부분에 있어서 개선이 시급하다는 데 모두가 공감했다. 

 

먼저,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추정수리비(미수선수리)제도와 대차료(렌트비) 문제점에 대해 꼬집었다. 자동차를 수리하지 않는 조건으로 현금을 받거나 차량이 수리하는 동안 드는 렌트비용이 너무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김은경 교수는 대안책으로 독일의 경우를 예로 들었다. 김 교수는 "독일의 경우 렌트를 해야할 경우 피해자에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의무가 있다""자동차가 부분적 결함인지, 전체 파손인지 등을 고려해 적절한 수준에서 차량을 선별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차료에 대해서도 피해자가 병원에 입원하거나 휴가를 가면 대차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해 생겨난 실제 손해를 따져 철저하게 대차지원을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과 관련한 일부 제도를 바꿔 보험금 누수를 막는 방법을 제안했다. 대인보상과 대물보상 체계를 명확히해서 자동차 정비수가와 관련된 분쟁을 해소하자는 게 하나의 예다. 다만, 이는 국토교통부의 명확한 기준이 근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자기차량손해에서 추정수리비를 폐지하고, 대물배상에는 국토부가 정한 추정수리비를 지급하도록 바뀌는 방안도 제시했다. 대차료 제도의 경우 외제차 사고 때에도 동일배기량의 국산차량으로 대차하고 대차를 인정하지 않은 경우는 교통비를 지급하는 방안을 냈다.

 

박종화 손보협회 상무는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사전견적서 발급처를 카센터나 큅샵 등이 발급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추정수리비 제도를 악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비슷한 의견을 보였다.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정책기획단장은 "현재 시스템은 정비수가가 정해져 있지 않아 정비업계의 우월적 지위로 과다청구가 나올 수 있다"면서 "일례로 정비수가를 의료수가처럼 공시하는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정비업체가 작업 가능한 정비견적서 범위 부문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정비업체가 발생한 견적서를 통해 미수선 수리비 명목으로 보험금 취득하지 못해 보험사기로 유인을 막자는 것이다.


한편, 이날 토론은 이경주 홍익대학교 교수가 사회를 맡았으며 도규상 금융위 국장, 김은경 한국외대 교수, 박종화 손보협회 상무, 김용석 국토부 실장 등 총 9명의 패널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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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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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2025.10.13 20:46: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노벨경제학상은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연구한 교수 3인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네덜란드 출신의 조엘 모키어(79)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프랑스 출신의 필리프 아기옹(69) 콜레주 드 프랑스·INSEAD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교수, 캐나다 출신의 피터 하윗(79) 미 브라운대 교수 등 3인을 2025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고,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번영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혁신이 어떻게 더 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수상자들이 일깨워 줬다"며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성장이 아닌 경제 침체가 일반적이었기에 그들의 연구는 우리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해야 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모키르 교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이 새로운 표준이 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활용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제 조건을 파악한 것"을 수상 이유 꼽으며 모키르 교수를 수상자 중 가장 앞서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 상금의 절반을 모키르 교수가 받고 나머지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는 각각 4분의1씩 받게 됩니다.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에 대해서는 "창조적 파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이론"을 수립한 것을 수상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1992년 논문에서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을 수학적 모델로 정립했습니다. 이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 기존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들은 경쟁에서 뒤처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위원회 위원장 존 하슬러는 "수상자들의 연구는 경제 성장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며 "우리는 창조적 파괴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지켜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정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상은 다른 분야와 달리 처음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제정돼 1901년부터 시상을 시작할 당시에는 시상 분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맞아 상을 제정하면서 매년 노벨상과 함께 시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명칭 또한 노벨경제학상이 아닌 '알프레드 노벨 기념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이며 상금 역시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 재단에 기부한 기금 중에서 출연합니다. 수상자는 노벨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담당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선정하며 심사 등의 절차도 노벨상 규정에 따릅니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매해 12월 10일 열립니다. 수상자는 증서, 메달, 상금을 받습니다. 올해 상금은 각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4000만원)입니다. 공동 수상자는 위원회 평가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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