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금 잘 주는 곳, '조사대상 1순위' 논란

URL복사

Wednesday, May 13, 2015, 16:05:47

[뉴스AS]당국·일부매체 "보험금 지급불량" 낙인..해당 회사들 최근 '우수'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금융당국이 보험금을 잘 주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보험사들을 상대로 보험금 지급실태 조사에 나선다. 특히, 일부 매체는 조사대상 보험사를보험금 지급이 불량하거나 불완전 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을 찍어 보도한 상황.


하지만, 조사 대상 보험사 중 상당수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낮거나(=보험금을 잘 지급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조사대상 선정과 보도의 공정성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13)부터 보험사 8곳을 대상으로 보험금 지급 실태 점검에 나선다. 검사 대상은 생보사 4(한화생명·신한생명·흥국생명·라이나생명)과 손보사 4(현대해상·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롯데손해보험) 등 총 8곳이다.

 

금감원은 이번 특별검사를 통해 보험사가 고객에게 얼마나 보험금을 잘 지급하고 있는지, 보험금을 삭감해 지급하지 않았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 선정에 대해 금감원 측은 상시 감시시스템을 통해 얻은 지표를 분석해 보험금 지급실태가 불량한 회사나 이와 관련된 부분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부족한 회사 등을 종합적으로 선별한 결과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한 매체는 금감원 보험금 지급 불량 8개 보험사 특별검사라는 기사를 통해 금융당국이 보험금 지급 실태가 불량한 일부 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과 관련 실태 파악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의 보도로, 조사 대상 보험사 8곳이 보험금을 잘 지급하지 않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찍힌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이와는 전혀 상반되는 조사 결과가 발표된 일이 있어 업계 안팎에서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기사에 언급된 대부분의 보험사는 “(기사의)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며 억울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금융소비자원이 발표한 '2014년 보험사 보험금 부지급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와 LIG손보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0.48%0.81%로 가장 낮은 수준에 속했다. 현대해상과 롯데손해보험도 각각 0.84%1.17%으로 중간(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검사 대상인 신한생명(0.41%)과 흥국생명(0.75%)은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낮은 보험금을 잘 주는회사로 확인됐다. 한화생명과 라이나생명도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1.07%1.10%100건 중 보험금을 안주는 경우는 1건 정도다.

 

불완전판매 비율도 검사대상이 아닌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손보협회 공시에 따르면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의 설계사 불완전판매율은 0.12~0.14%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특히, 라이나생명의 경우 생보협회 공시 결과, 불완전판매 비율이 0.08%로 업계 최저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보험사들은 보험금을 잘 주지 않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아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게 된 것처럼 기사가 씌여져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입을 모았다.

 

보험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최근에 금융당국의 검사를 받은 적이 없어서 순서상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다른 회사들 중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이번 검사는 보험사의 VOC(Voice of Customer)등을 통해 보험금 지급 민원에 대한 현장목소리도 반영됐다면서도 (금소원)부지급률 자료는 해당 검사팀에서 한 번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오늘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 특별검사를 시작했다. 나머지 회사는 이번주 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생보사도 다음주 신한생명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특별검사에 나설 계획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