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항공 여객이 2019년보다 65%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전 세계 항공사들의 수익이 400조원 넘게 감소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분석’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ICAO는 국제 민간 항공의 질서와 안전 운행을 확보를 위해 설립된 유엔(UN) 산하 전문기구입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ICAO가 최근 분석한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과 향후 항공 수요 전망 등이 담긴 것입니다.
한국교통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ICAO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전 세계 정기 항공편의 공급 좌석이 전년보다 절반가량 줄어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여객 수는 전년보다 약 65%(26억9900만명)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항공사 수익은 약 438조원가량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선보다 국제선의 타격이 컸습니다. 지난해 국제선 공급 좌석은 전년보다 66%, 여객은 74% 급감한 것입니다. 국내선 공급 좌석과 여객은 각각 38%, 50% 감소했습니다. 공급 좌석을 기준으로 볼 때 지역별로는 중동이 전년보다 60% 줄어 감소폭이 제일 컸습니다. 북미(-43%)와 아시아·태평양(-45%)은 상대적으로 감소 폭이 작았습니다.
ICAO는 올해 항공 수요를 2019년과 비교해 정기 여객은 20~25억명가량, 공급 좌석 수는 35~43%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으로 항공 수요 회복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가정했을 때 올해 말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인 지난해 1월의 약 80~90% 수준까지 공급 좌석이 회복할 것으로 ICAO는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ICAO는 올 연말까지 여객 수는 지난해 1월의 70~80% 수준을 회복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오성열 항공교통연구본부 항공정책·공항연구팀 부연구위원은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1단계 수준으로 안정화된다면 국내 여행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 간에는 항공 여행이 점차 늘어나면서 4분기부터는 주요 선진국 노선에서 운항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