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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주행·청소에 반려동물 케어까지”...삼성전자,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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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7, 2021, 12:04:00

AI 솔루션 탑재로 사람처럼 스스로 보고, 판단해 청소까지 가능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 이미지 사전 학습
가전·가구·반려동물 배설물·양말·전선까지 국내 최다 사물인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로봇청소기가 집안에서 필수가전으로 자리 잡으려면 무조건 똑똑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알아서 청소하고 먼지가지 비워줘야 하는 겁니다.”

 

최근 5년간 국내 무선 스틱청소기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선이 없는 편리함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지난 2015년부터 2020년 사이 무선 스틱청소기는 3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로봇 청소기는 10%에서 12%로 성장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그동안 로봇청소기를 틀어놓고 나가면 전선이 엉키거나 식탁 밑에서 청소가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많았다”며 “로봇이라고 해서 샀는데, 로봇에서 기대할 수 있는 똑똑함과 거리가 멀었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4년 만에 신제품 선봬..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 출시

 

삼성전자가 4년 만에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집 안 필수가전으로 자리 잡는데 적극 나섰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사물인식 능력과 주행성능을 대폭 개선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 학습해 국내 최다 수준의 사물 인식이 가능합니다. 

 

이번 제트 봇 AI는 반려동물의 배설물, 양말, 전선, 유리컵 등 기존에 인식하기 어려웠던 장애물까지 구분해 내는 것이 특징인데요. 인텔의 AI 솔루션(Intel® Movidius™) 기반의 뛰어난 사물인식 능력을 바탕으로 가구나 가전제품 같은 일반적인 사물에는 최대한 근접해 꼼꼼하게 청소합니다.

 

또 애완견의 배설물이나 유리컵 등 위험한 장애물은 스스로 회피해 거리를 두는 등 공간의 특성에 최적화된 청소를 해줍니다. 

 

제트 봇 AI는 업계 최초로 ‘액티브 스테레오 카메라(Active Stereo Camera)’ 방식의 3D 센서를 탑재해 1㎤ 이상의 모든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카메라가 공간과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하고,  ‘패턴빔’을 쏘아 카메라만으로 인식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정교한 장애물 감지와 공간 인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1m 거리, 좌우 60도까지 주변 지형지물을 입체적으로 감지할 수 있어 집안 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도면을 생성할 수 있으며, 높이가 1cm에 불과한 낮은 장애물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되는 라이다(LiDAR) 센서를 기반으로 공간 특성에 맞게 스스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TV 주변 청소해줘”와 같이 사용자가 음성명령만으로 원하는 공간을 지정해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청소를 원하는 구역이나 제외하고 싶은 구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제트 싸이클론’ 등 차별화된 청소 성능 탑재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차별화된 청소 성능도 갖췄는데요. 16개의 에어홀로 구성된 ‘제트 싸이클론’과 디지털 인버터 모터가 강력한 흡입력을 구현하고, 한국 마루바닥에 최적화된 ‘소프트 마루 브러시’가 미세먼지까지 꼼꼼하게 청소해줍니다. 청소기가 바닥 소재를 자동으로 감지해 카펫처럼 먼지가 끼기 쉬운 재질에서는 더 강력하게 청소합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먼지 비움 과정도 편리해졌습니다. 청소기가 청소를 마친 후 도킹 스테이션인 ‘청정스테이션’으로 복귀해 충전과 함께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우고, 청소를 마치기 전이라도 먼지통이 가득 차면 먼지를 비우고 난 뒤 청소를 다시 시작합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다양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수여하는 ‘CES 2021 혁신상(Innovation Awards Honoree)’을 수상했습니다. CNN이 선정한 ‘CES 최고의 생활가전(Best Home Appliance)’은 물론 디지털트렌드가 꼽은 ‘CES 2021 최고의 기술(Top Tech of CES 2021)’과 ‘CES 2021 최고의 스마트홈 기술(The best smart home tech of CES 2021)’, 엔가젯이 뽑은 'CES 2021 최고의 제품(Best of CES 2021)' 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로봇 청소기로 처음으로 ‘펫 케어’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스마트싱스 앱에 새롭게 런칭한 ‘펫 케어’ 서비스를 사용하면 외출 시 홀로 남은 반려동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임이 없는 등 이상 징후나 행동을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로봇청소기 본체에 탑재된 스피커로 음악을 재생해주기도 하는데요. 특히 삼성카드가 운영하는 국내 인기 반려동물 앱인 ‘아지냥이’와 손잡고 제작·선곡한 20곡은 삼성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반려동물의 건강 상담이나 수의사 설채현씨가 알려주는 다양한 정보를 담은 영상 콘텐츠도 스마트싱스 펫케어 서비스롤 통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지냥이는 최근 ‘비스포크 홈’ 출시와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범한 오픈 협업 체제인 ‘팀 비스포크’에도 합류했습니다. 

 

◇ 30평대 아파트 기준 1시간 소요..슬림 비스포크 스틱청소기도 공개

 

이번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30평대 아파트를 청소하는데 60분(1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삼성전자는 아파트 층간 소음 등을 고려해 전작보다 청소기 소음 데시벨을 줄였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슬림 비스포크 무선청소기’를 4종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생활 환경에 따라서 로봇과 스틱청소기로 활용할 수 있고, 아니면 로봇으로 매일 청소를 하고, 슬림 비스포크 무선청소기를 주말에 보조적인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슬림 비스포크 무선청소기’는 오는 5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기존 로봇청소기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 아니라 자동 먼지 비움, 펫 케어 서비스 등과 같이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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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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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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