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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전국 배달 맛집 메뉴 모아 ‘가정간편식’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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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1, 2021, 19:05:03

맛집 메뉴 배민쇼핑라이브·B마트서 판매
성북구 인기 메뉴 ‘쫄갈비’ 1호로 선정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유명 맛집 메뉴가 가정간편식(HMR)으로 재탄생합니다.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 운영 회사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김봉진)은 전국 유명 식당들과 손잡고 인기 메뉴를 가정간편식(HMR)으로 만들어 출시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HMR 제품의 브랜드는 지난 10년간 배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판매된 인기 메뉴들 중에 엄선했다는 의미로 ‘배민의 발견’으로 정했습니다. 

 

배민의 발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장기화로 음식점 방문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맛집 메뉴를 안방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됐습니다.

 

배민의 발견 상품화에 참여하는 음식점은 인근 배달 가능 지역뿐 아니라 전국 고객에게 자신의 음식과 가게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주)우아한형제들은 “개별 음식점은 잘 팔리는 메뉴가 있더라도 이를 HMR 제품으로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생산 설비를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을 만든다 해도 유통과 판매에도 어려움이 따른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민의 발견은 배민이 직접 발굴한 식당에 대해서 전문 식품 제조 및 판매사와 연결해 상품화를 돕고 ‘배민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도 지원합니다. 사장님에게는 가게 브랜드와 메뉴 레시피 공유에 대한 로열티로 상품 판매 거래액 일정비율을 돌려 드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식당 사장으로서 투자 부담은 최소화하면서도 식당과 메뉴 홍보 효과를 누리고 로열티 수익까지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맛집과 메뉴 선정은 배민의 지역별 영업담당자 및 사내 구성원 등의 추천과 배민 리뷰 및 평점·주문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진행됐습니다. 현장 답사와 사장님 참여 의사까지 최종 확인되면 상품화될 수 있습니다.

 

이날 첫 공개되는 1호 제품은 '강훈 사장님의 팔백집 ‘쫄갈비’입니다. 팔백집은 일반 갈비와 달리 졸여 먹는 쫄갈비 메뉴로 대학생이 밀집해 있는 서울 성북구 일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식당은 ▲배민 내 리뷰 별점 5점 이상이 약 90% ▲찜 1000개 이상이며 ▲해당 지역 배민라이더스 한식 카테고리 내 주문액 상위 3%(최근 6개월 기준)를 유지할 정도로 인기 배달 식당입니다. 

 

1호 제품 팔백집 쫄갈비는 이날 오후 6시 배민쇼핑라이브에서 첫 라방(라이브방송)을 통해 공개되며 이후 배민쇼핑라이브와 B마트에서 독점 판매됩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팔백집의 매장 분위기와 현장 고객들의 인터뷰를 영상으로 담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배민의 발견은 추후 배민 고객에게 직접 동네 맛집 추천을 받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이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선정 과정을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고객의 리뷰를 ▲'가족'과 관련된 키워드 ▲'맛'과 관련된 키워드 ▲'DIY'와 관련된 키워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해 숨어있던 배민 맛집을 발굴하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용훈 (주)우아한형제들 신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전반적인 이동이나 음식점 방문이 줄어든 때에 고객과 사장님들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배민만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 ‘배민의 발견’을 시작하게 됐다”면서 “식당에게는 판로 확대, 고객에게는 맛집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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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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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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