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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재팬 “글로벌 웹툰 가속화한다”...6000억원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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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0, 2021, 15:05:03

일본 콘텐츠 기업..외부 투자 유치 최대 규모
전세계 만화시장서 매출 1위..독보적 경쟁력 인정 받아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카카오재팬이 만화와 웹툰을 글로벌 콘텐츠 1위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이끌었습니다.

 

웹툰 플랫폼 픽코마(piccoma) 운영사인 카카오재팬(대표 김재용)이 글로벌 투자사 앵커에퀴티파트너스(Anchor Equity Partners)와 해외 유수의 국부펀드들로부터 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카카오재팬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발행한 보통주 신주를 인수하는 형태로 투자가 진행됩니다. 이는 올해 일본에서 콘텐츠 기업이 유치한 외부 투자 중 최대 규모입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재팬 기업가치는 약 8조8000억원이 됐습니다.

 

이번 투자로 픽코마는 일본 현지 만화의 디지털 점유율 확대와 더불어 한국형 비즈니스인 ‘웹툰’을 현지화하는데 성공한 노하우와 전략을 인정 받았습니다.

 

또 ‘마떼바¥0(기다리면 0엔)’를 기반으로 한 확고한 비즈니스 구조·향후 선보일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 등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증명했습니다.

 

픽코마는 6조원이 넘는 전세계 1위 만화시장 일본에서 지난해 7월부터 만화 앱 매출 1위를 유지하며 경쟁업체들과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기존 종이만화뿐 아니라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도 단행본이 중심인 일본에서 화 단위의 연재형 판매방식과 모바일 지향적인 웹툰을 조화롭게 접목 시켰습니다.

 

현지 콘텐츠인 일본 디지털 만화의 매출이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웹툰 콘텐츠에 있어서는 2020년 연간 매출이 지난해 대비 6배 이상 늘어난 놀라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4월 말부터 일본의 ‘골든 위크’(연휴) 시기에 맞춰 진행한 TV광고를 포함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지난 5월 5일에는 일거래액 45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카카오재팬은 글로벌 웹툰 열풍을 더욱 가속화 시키기 위해 일본과 한국에 각각 스튜디오를 설립했습니다. 스튜디오는 일본 도쿄에 있는 ‘SHERPA STUDIO’과 한국 서울에 위치한 ‘스튜디오 원픽’입니다. 이 두 곳에서는 양 국가의 우수한 창작자들을 발굴해 픽코마와 함께 전세계로 뻗어나갈 오리지널 웹툰 콘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론칭 4년 만에 글로벌 1위 주자로 올라서며 전세계 콘텐츠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안긴 픽코마의 경쟁력이 글로벌 투자자에게 높게 평가 받아 고무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픽코마 플랫폼과 창작자 육성에 더욱 과감히 투자해 만화와 웹툰이 글로벌 메인 콘텐츠로 자리잡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투자 유치를 이끈 배재현 카카오 수석부사장(CIO)은 “이번 딜은 카카오 해외 자회사의 첫 투자 유치 사례이자, 올해 일본 콘텐츠 기업 중 최대 가치, 최대 규모의 투자 유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에 확보한 자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IP를 적극 확보해 시장을 선도하고, 잘할 수 있는 신사업 영역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카카오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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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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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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