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습니다.
로이터는 익명의 관계자를 통해 양사가 20일 조인트벤처 설립과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조인트벤처를 통해 배터리 전기차에 쓰일 배터리셀을 생산하는 합작 공장을 설립할 수도 있다고 해당 관계자들은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드는 인기 픽업트럭인 ‘F-150’과 승합차 ‘트랜짓’을 포함한 주요 모델들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순수 전기차 SUV ‘머스탱 마크-E’를 판매 중이기도 합니다.
포드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에 220억달러(약 24조9000억원 규모)를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포드의 최고경영자인 짐 팔리는 최근 콘퍼런스콜을 통해 전기차 제조를 위해 회사를 수직 통합화하기로 했다면서 전기차 파워트레인의 핵심 부품인 모터와 e-액슬,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미 생산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번 합의에 따라 포드는 경쟁사이자 미국 1위 완성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와 비슷한 노선을 갈 수 있습니다.
앞서 GM은 LG에너지솔루션을 파트너로 선택해 조인트벤처를 만든 뒤 오하이오·테네시주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을 위한 협상에 속도가 붙은 것은 지난달 SK이노베이션이 자사를 상대로 전기차 배터리 특허 침해 소송을 낸 LG에너지솔루션에 2조원의 배상금 합의를 하면서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조지아주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1공장은 올해 말 완공 시 포드와 독일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며 2공장은 2023년부터 배터리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8일 미시간주의 포드 전기차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로운 배터리 생산시설에 정부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전해집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간의 합의를 중재한 미 행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한국과 미국 외에도 중국, 헝가리에 배터리셀 생산설비를 갖고 있습니다. 연간 배터리 생산 규모는 약 40GWh 규모로 2025년까지 연간 생산능력을 125GWh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는 약 180만대의 전기차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