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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앱 전면 개편…“푸드 슈퍼앱 발판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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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5, 2021, 16:05:34

슈퍼앱 도약 준비..“요기요·쿠팡이츠에 영향 미칠 수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배달의민족이 11년 만에 첫 화면 전면 개편을 앞둔 가운데, 단순 배달앱을 넘어 ‘푸드 슈퍼앱’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업계의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25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은 최근 업주 전용 홈페이지 ‘배민사장님광장’을 통해 6월 8일 개편되는 새로운 앱 화면을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배민앱의 새 화면은 그동안 음식 카테고리별로 정렬해 노출하는 메뉴판식 화면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경된 게 특징입니다.

 

그 동안 배민 앱 내 신규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메뉴 카테고리와 배민의 서비스가 혼재돼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첫 화면이 번잡스럽고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새 앱 화면에서는 기존 입점 식당을 노출하는 ‘배달’과 신규 단건배달 서비스에 가입한 식당을 노출하는 ‘배민1’이 상단에 배치됐습니다.

 

이밖에 ▲포장 ▲마트장보기 ▲선물하기 ▲전국별미 등 배민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는 배민 앱에 음식과 식품을 구입하는 모든 방법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배민 측은 음식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첫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먹거리 슈퍼앱, 국민 음식지갑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또 기존 이용자의 경우 음식 배달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음식 주문 방식도 배달 방식에 따라 대폭 간소화돼 고령층 등 기존에 배민 앱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들의 이용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앱은 앱 하나로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을 의미합니다. 슈퍼앱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에서 시작해 쇼핑,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기존 포털의 모바일버전에 그치지 않고 영역을 넓혀 나가고 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지난 10년 간 먹거리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하고 그에 따른 수요도 급격히 늘어나면서 배민 앱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단순히 배달 앱이 아니라 음식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배민 앱에서 해결할 수 있는 슈퍼앱을 구현한다는 목적 아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배달 업계에서는 배민의 이번 홈 화면 개편이 기존 배민 앱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된 요기요, 쿠팡이츠 등 타 배달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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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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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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