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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앱 전면 개편…“푸드 슈퍼앱 발판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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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5, 2021, 16:05:34

슈퍼앱 도약 준비..“요기요·쿠팡이츠에 영향 미칠 수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배달의민족이 11년 만에 첫 화면 전면 개편을 앞둔 가운데, 단순 배달앱을 넘어 ‘푸드 슈퍼앱’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업계의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25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은 최근 업주 전용 홈페이지 ‘배민사장님광장’을 통해 6월 8일 개편되는 새로운 앱 화면을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배민앱의 새 화면은 그동안 음식 카테고리별로 정렬해 노출하는 메뉴판식 화면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경된 게 특징입니다.

 

그 동안 배민 앱 내 신규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메뉴 카테고리와 배민의 서비스가 혼재돼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첫 화면이 번잡스럽고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새 앱 화면에서는 기존 입점 식당을 노출하는 ‘배달’과 신규 단건배달 서비스에 가입한 식당을 노출하는 ‘배민1’이 상단에 배치됐습니다.

 

이밖에 ▲포장 ▲마트장보기 ▲선물하기 ▲전국별미 등 배민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는 배민 앱에 음식과 식품을 구입하는 모든 방법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배민 측은 음식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첫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먹거리 슈퍼앱, 국민 음식지갑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또 기존 이용자의 경우 음식 배달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음식 주문 방식도 배달 방식에 따라 대폭 간소화돼 고령층 등 기존에 배민 앱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들의 이용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앱은 앱 하나로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을 의미합니다. 슈퍼앱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에서 시작해 쇼핑,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기존 포털의 모바일버전에 그치지 않고 영역을 넓혀 나가고 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지난 10년 간 먹거리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가 탄생하고 그에 따른 수요도 급격히 늘어나면서 배민 앱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단순히 배달 앱이 아니라 음식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배민 앱에서 해결할 수 있는 슈퍼앱을 구현한다는 목적 아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배달 업계에서는 배민의 이번 홈 화면 개편이 기존 배민 앱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된 요기요, 쿠팡이츠 등 타 배달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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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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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 공개…AI 사용성에 집중

삼성전자,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 공개…AI 사용성에 집중

2025.04.07 11:07:1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 'Unbox & Discover 2025'를 진행하고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된 신제품은 ▲Neo QLED 8K·OLED·QLED·더 프레임까지 강화된 AI TV 라인업 ▲초대형 TV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 ▲새로운 방식의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 등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된 가전들을 쉽게 제어하고 콘텐츠 시청 경험을 한 차원 높여주는 AI 경험 ▲AI TV와 초대형 TV, 무빙스타일 등 주요 모델의 라인업 확대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위한 삼성 아트 스토어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 세 가지 핵심 AI 사용성을 중심으로 AI 기능들을 소개했습니다. 우선, 'AI 홈'은 '홈 인사이트' 기능과 '홈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홈 인사이트' 기능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기기 사용 이력, 실내 환경 등을 고려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에어컨 켜기',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작동' 등 필요한 행동을 추천하며 '홈 모니터링' 기능은 부재 설정 시 이상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 알림을 보내줍니다. 또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기능인 '펫 케어'와 아이 울음 감지가 가능한 '패밀리 케어' 기능도 제공합니다. 'AI 어시스턴트'에는 TV 시청을 돕는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2025년형 삼성 AI TV는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을 지원하며 '클릭 투 서치'로 시청 중인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받고 등장하는 배우, 필모그래피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추가 정보까지 리모컨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에서는 '업스케일링', '리마스터링' 기능을 활용한 'AI 시청 최적화'로 업그레이드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8K AI 업스케일링 Pro'와 '4K AI 업스케일링 Pro'는 AI로 저해상도 콘텐츠를 업스케일링해 디테일, 입체감, 명암비가 향상된 화질로 제공하며 '오토 HDR 리마스터링 Pro'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SDR 콘텐츠를 장면 별로 분석,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또한, '컬러부스터 Pro'는 AI가 각 장면의 색을 분석, 분류하고 색 표현을 향상해 줍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9개 시리즈 34개 모델에서 올해 QLED와 더 프레임을 포함해 14개 시리즈 61개 모델로 AI TV 라인업을 넓혔습니다. OLED는 SF90 시리즈에 42형부터 83형까지 라인업을 구축하고 3개 시리즈의 14개 모델을 선보였으며 Neo QLED는 기존 최대 화면 크기였던 98형에서 올해 115형, 100형 제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또, 기존 스마트 모니터에 무빙 스탠드를 결합한 '무빙스타일'은 ▲Neo QLED ▲OLED ▲QLED ▲UHD ▲더 프레임 등 55형 이하의 삼성 TV로 확대됐습니다. 업계 최초로 터치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는 트리플 레이저 기술로 약 43cm의 짧은 거리에서도 최대 100형 대화면을 지원합니다. 스탠드 액세서리를 활용할 경우 아래 방향으로 투사해 책상, 테이블 등 위에 터치 스크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5년형 'Q시리즈 사운드바(HW-Q990F, HW-Q930F, HW-Q800F, HW-QS700F)'는 서브우퍼의 크기를 기존 대비 58%(Q990F 기준) 줄였으며 올해 출시한 '컨버터블 사운드바(HW-QS700F)'는 사운드바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가 설치 방향을 감지해 자동으로 사운드를 최적화해 줍니다. 기존 '더 프레임'에서만 지원되던 '삼성 아트 스토어'도 2025년형 Neo QLED와 QLED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2025년형 Neo QLED 8K(QNF990) 모델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더 프레임 프로(The Frame Pro)'에는 '무선 원 커넥트 박스'와 '글레어 프리' 기술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이 지향하는 비전 AI(Vision AI)는 사용자의 옆에서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기대를 넘어서 기존의 스크린으로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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