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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백신 7개, 클릭하면 오류”...네이버·카카오, 당일예약 서비스 이용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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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7, 2021, 17:05:27

이날 오후 1시부터 남은 백신 당일예약 신청 서비스 시작..지도 형태로 백신 갯수 표시
네이버, 접속은 원활·잔여백신은 ‘0’..카카오, 폭주로 2시간 마비..일부 먹통 현상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날 오후부터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잔여백신 조회·예약이 가능한 가운데, 예약 첫 날 일부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네이버 앱과 카카오톡의 ‘잔여백신 조회 시스템’에 접속한 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병·의원의 예약 여부를 확인했지만, 대부분 “잔여백신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27일 네이버(대표 한성숙)와 카카오(대표 여민수·조수용)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부터 내달 8일까지 코로나19 잔여백신 당일예약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잔여백신 상황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잔여백신 수량을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이어받아 지도 형태의 정보로 이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앱과 지도앱, 모바일웹에서 이용가능합니다. 카카오는 카톡 내에 ‘잔여백신’ 탭이 신설됐습니다.  

 

네이버 앱의 예약시스템은 지도 형태와 함께 잔여백신이 숫자로 표기돼 직관적이었습니다. 원하는 지역의 주소 등을 입력하거나, 현재 위치 등을 설정하면 인근에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들이 보유한 백신이 표시됩니다. 잔여백신 갯수에 따라 색표시도 다른데요. 예컨대, 3개 이하로 남은 경우는 빨간색, 4~6개는 노란색, 7개 이상은 초록색으로 나옵니다. 

 

접속자가 폭주한 시간을 피해 오후 2시부터 네이버 잔여백신 조회 시스템에 접속해 안국, 경복궁, 광화문, 종로, 을지로 등 서울 시내 중심가에 있는 병·의원에 잔여백신을 찾았는데, 1시간이 넘도록 ‘잔여백신 0’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후 3시를 넘겨서 종로에 있는 한 이비인후과에 잔여백신 1개를 발견해 서둘러 당일 예약 신청 버튼을 눌렀는데요. 본인 확인 인증 절차를 거치니 백신 접종기관인 병원 이름과 운영 시간, 신청자 이름 등이 떴습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개인정보 동의를 클릭한 후 최종 예약을 했는데, 그 사이 잔여 백신이 0이 되면서 예약에 실패했습니다. 

 

잔여백신 갯수가 1개인 데다 본인인증, 접종기관 및 날짜 등 확인, 개인정보 동의까지 재빠르게 클릭해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 과정에서 망설일 경우 남은 백신을 다른 사람이 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행동력은 필수입니다. 

 

카카오는 잔여백신 예약 첫 날부터 2시간 가량 먹통이었습니다. 카톡 하단의 샵(#)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서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한데, 서버가 폭주하면서 접속 장애를 겪다가 오후 3시 넘어서야 서비스가 재개됐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몰려 카카오맵에서 서비스가 원활하게 구현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잔여백신 탭을 일시적으로 내리고 복구 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 역시 지도 형태로 잔여백신을 표시하는데요. 남아 있지 않은 경우는 ‘없음’, 있는 경우는 수량을 표시합니다. 일부 사용자는 알림 신청 화면이 넘어가지 않고, 먹통이 되는 현상 등을 경험해 추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카톡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에서 수 십 차례 새로고침을 한 결과, 잔여백신 7개가 남은 의원을 찾았는데요. 당일 예약을 위해 클릭하자 “예약이 불가하다”와 “잔여백신 접종 예약 가능한 시간이 아닙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반복해서 떴습니다. 해당 의원은 시간이 지나도 계속 잔여백신 7개 상태로 남아 있어 예약자들이 계속 클릭해 혼선을 빚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번 잔여백신 당일예약의 접종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입니다.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과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돼 있는 경우는 잔여백신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은 잔여백신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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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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