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네이버 노조, 직원 사망 관련 중간 조사 발표...”이해진·한성숙 문제 제기에도 묵인”

URL복사

Monday, June 07, 2021, 11:06:39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위한 노동조합 입장 발표
이해진·한성숙 참석 회의서 공식 문제제기..고용부에 특별근로감독 요청 진정서 제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임원 B와 미팅할 때마다 자신이 무능한 존재로 느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을 걷고 있는 것 같아 괴롭다.” -2021년 3월 26일 저녁 6시 고인이 동료에 토로한 증언

 

지난 5월 극단적인 선택을 한 네이버 직원 관련 노조가 자체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많았고, 심지어 초과했다는 증거도 남기지 못하고 일해야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관련 네이버 노조는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은 7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에서 ‘동료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발표’를 주제로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지난 5월 25일 동료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노동조합은 2차례 사내 메일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진상규명을 위한 회사의 적극적인 노력과 데이터 보존 촉구, 자체 진상 조사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요. 다만, 대외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날 날 기자회견에서는 공동성명이 속한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신환섭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했고, 한미나 공동성명사무장이 고인 사망 이후 진행한 노동조합의 자체조사 결과 중간보고를 발표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자체 조사 과정에서 고인을 포함해 구성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겪더라도 신고가 어려운 정황을 발견했습니다. 

 

노조가 사망한 A씨와 동료, 지인 등을 상대로 자체 조사한 결과 ▲ 지나친 업무지시로 인해 야갼,휴일,휴가 가릴 것 없이과도한 업무 ▲ 상급자(이하 임원 B)로부터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업무 지시, 모욕적 언행, 무리한 업무지시 등 정신적 압박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미나 네이버 노조 사무장은 “2년 가까이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씨와 동료 등이 회사 절차를 이용해 다양한 행동을 취했는데도 문제를 묵살한 회사의 무책임한 방조와 묵인 역시 고인의 비극적 선택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사망한 직원 A씨는 주말과 밤늦게 업무가 일상적이었으며, 특히 2020년 고인이 주변 지인들과 나눈 메신저 대화를 살펴보면 밤 10시 이후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5월 들어서 업무 강도는 더 세졌는데요. 신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강도 높은 업무를 진행한 것은 물론, 출시 이후에도 이슈 대응 등으로 5월 내내 고강도 업무에 시달렸다는 게 동료들의 증언입니다. 

 

각종 업무가 A씨 팀에 쏟아졌지만, 팀원들이 잇달아 퇴사하고 충원되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졌다는 내용도 파악됐습니다. 

 

임원 B씨(가해자로 지목된)로부터 모욕적인 언행과 무리한 업무지시를 받았다는 증언도 쏟아졌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임원 B씨는 회의 중종종 모욕감을 느낄 만한 발언을 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올해 5월 인턴 프로젝트에 대한 주제 논의 중 직원 A씨가 의견을제시하자 임원 B씨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고 면박을 주고, 5분 후에 고인의 의견과 동일한 내용으로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한 사례도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사실을 회사 경영진이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2019년 1월 60여명의 해당 조직 소속 직원들 임원C와 경영진D가 참여한 회의에서 일부 직원들이 임원 B씨의 과거 문제됐던 행적을 질문했고, 임원C씨가 일부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3월 이해진 GIO와 한성숙 CEO가 포함된 회의에서 한 직원이 임원 B씨의 비위사실 등으로 함께 일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경영진에게 제출했지만, 오히려 임원 B씨가 책임리더로 승진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공동성명은 “고인의 사망은 회사가 지시하고, 회사가 방조한 명백한 업무상 재해”라며 “고인을 향한 임원 B씨의 행위 이외에도 이를 막기 위한 수많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살한 경영진과 회사의 잘못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향후 고인의 명예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더 상세한 내용들을 조사할 예정이며, 회사에  ▲고인의 사내 메신저(웍스) 이력, 사내망 접속이력, 출퇴근 기록 ▲고인과 임원 B씨의 사내 메신저(웍스)기록 ▲ 2019년 1월 이후 지도업무 중 퇴사한 직원들의 퇴사 면담 이력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오세윤 네이버지회장은 “임원A는 본인이 가진 권한을 이용해 고인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들었다”며 임원 A가 지속적으로 고인을 힘들게 했지만 “직접적인 가해를 한 임원A와 임원A의 문제를 알고도 묵살했던 경영진C는 이 일에 큰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그는 노조 자체조사를 진행하는 배경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다”면서 “그동안 경영진이 일으킨 문제와 직원이 일으킨 문제에 대한 처분이 공정하지 않았고, 대상에 따라 징계 진행 속도와 결과가 다르고, 외부 기관을 통한 조사 역시 공정성이 의심되는 일이 반복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노조는 조사가 끝난 이후 조사 및 수사 결과를 함께 살피고, 이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직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위를 꾸릴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책임이 드러난 경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 일에 책임있는 자가 주요 경영진이라는이유로 혹은 회사에 기여하는 바가 커서 등의 이유로 소위 ‘꼬리자르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경영진이 고인와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세윤 지회장은 “현재까지 드러난사실만으로도 고인의 죽임에 사측의 책임을 피할 순 없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고인과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