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전격적으로 확대합니다. 지난해 11월 ‘역삼이마트점’을 배달 테스트 매장을 시범 운영한지 7개월 만에 내려진 결정입니다.
9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전날 배달 매장 수를 이전 6개에서 25개로 늘렸습니다. 추가된 매장은 갤러리아팰리스점, 광화문우체국점, 구로에이스점, 길동역점, 둔촌동점, 목동오목로점, 문정로데오점 등입니다. 배달 서비스 지역을 서울 종로구·송파구·구로구·강동구·서초구·중구 등지로 확대한 것입니다.
또 스타벅스는 이달 중순쯤 서울·경기 지역 80~100개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에 나설 계획입니다. 기존에 이미 배달을 시작한 곳과 합치면 스타벅스 배달 서비스 매장은 120~130개에 이르게 됩니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역삼이마트점을 딜리버리 테스트 매장으로 오픈했는데요. 고객 체류 및 주문 제품 직접 픽업이 가능했던 기존 스타벅스 매장과는 다르게, 역삼이마트점은 배달만 가능한 시범 매장으로 운영됐습니다. 배달은 배달업체 ‘바로고’를 통해 진행됐으며 최근 메쉬코리아(부릉)와 추가로 제휴했습니다.
스타벅스 측은 “스타벅스 역삼이마트점이 있는 대치동 지역이 오피스가 많이 위치해 있고 배달 수요가 높다고 판단해 이 지점을 첫 시범 운영 매장으로 선정했다”며 “아직까지는 계속 커피 배달 매장 테스트 성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실적 부진이 스타벅스가 새 수익원을 찾아 나서게 된 직접적인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스타벅스의 지난해 매출은 1조92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하는 데 그치며 매출 2조원 달성에 실패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644억원으로 6.1% 감소했습니다.
또 업계 안팎에서는 스타벅스가 배달 전용 플랫폼을 이용하는 대신 자체 앱을 통해 커피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수수료를 아끼고 600만명의 ‘충성 고객’을 바탕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방침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배달 매장 확대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함”이라며 “차별화되고 새로운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