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포스코케미칼(대표 민경준)은 오는 11일까지 진행되는 ‘인터배터리 2021’에 참가해 배터리 성능을 결정하는 소재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습니다.
포스코케이칼은 이번 전시에서 배터리 소재인 양·음극재, 원료에서 소재 생산에 이르는 밸류체인, 차세대 R&D 로드맵, 그룹 친환경 모빌리티 통합 브랜드인 ‘e Autopos’ 등을 소개합니다. 회사는 이번 전시를 통해 소재가 배터리의 용량, 수명, 충전속도 등을 결정하는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고용량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속도 개선을 돕는 천연흑연·인조흑연·저팽창 음극재 등을 소개하고 기술력을 강조한다는 계획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차세대 배터리 양·음극재 개발 현황도 R&D(연구·개발) 로드맵으로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현재 양극재에서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니켈 함량 증대 기술, Co-Free(코발트 프리) 양극재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기차 사양에 대한 맞춤형 소재를 빠르게 양산·공급하기 위한 하이니켈 양극재 플랫폼 기술 개발도 추진합니다. 또한 음극재에서는 저장 용량이 높은 실리콘 음극재, 전고체 배터리용 리튬메탈 음극재 등을 선행 개발 중에 있다고 회사는 전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배터리 소재 밸류체인과 원료 경쟁력도 소개합니다. 포스코는 양극재 핵심 원료인 리튬을 아르헨티나 염호와 광양 율촌 산단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 배터리 용량의 결정적 소재인 니켈도 지난 5월 호주 레이븐소프 지분인수를 통해 확보한 포스코는 전기차 시장의 확장에 대응해 안정적인 원료 확보에 나서 2030년까지 리튬 22만톤, 니켈 10만톤 자체 공급 체계를 갖출 전망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인터배터리 기간 중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배터리 잡페어도 참가해 연구개발과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인력 확보에도 나섭니다. 회사는 채용 박람회 부스를 구성하고 직무와 채용 절차 등을 설명할 계획라고 설명했습니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는 이날 개막식에 참석해 “전기차 사용이 확대되며 주행거리와 안정성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배터리 소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원료확보, 양산능력, R&D, 공정기술, 마케팅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이차전지소재 탑플레이어로서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양산능력 확대, 원료 자체 공급, 차세대 소재 개발을 위한 R&D 등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성과 창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연 매출 23조원을 달성해 포스코 그룹의 미래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