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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 ‘37년만에 5천명 미만’..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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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0, 2015, 11:09:53

손보協, 교통단속건수가 사고건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작년 사망자 감소율 최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37년 만에 5000명 미만을 기록했다. 사망자수가 대폭 감소한 이유가 뭘까? 


손해보험협회는 10일 '교통단속의 사고감소 효과 분석'을 위해 최근 15년(2000년~2014년)간 교통단속건수가 교통사고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교통단속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 건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보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단속을 강화한 결과,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가장 많이 감소했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사망자 수는 2012년 5400명, 2013년에는 5000명, 2014년에는 이보다 줄어 4800명을 기록했다. 37년 만에 사망자 수가 5000명 이하로 내려간 수치다.


또 작년을 기준으로 교통단속이 100건이 이뤄질 경우 사람 관련 사고건수는 6.6건, 차량 또는 물건에 관련된 사고는 18.6건, 부상자수는 11.2명이 줄었다. 이에 따라 2013년과 2014년의 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전년 보다 각각 5.6%, 6.5% 줄었다.


해외에도 교통단속을 강화해 사고를 줄인 사례가 있다. 미국 메스추세츠 주의 경우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교통범칙금 발부 건수와 같은 기간 발생한 교통사고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더니, 범칙금 발부건수가 증가할수록 사고건수와 부상자수는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


또 영국 런던의 사례에서도 지난 2008년에 런던에서 4주간 레이더 작전(특정구역에서 경찰의 출현빈도를 증가)을 진행한 결과, 차량 평균 속도와 과속 운전자 비율이 모두 감소했다.


이에 손보협회는 이번 교통단속 강화정책이 사고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만큼 음주운전, 무단횡단, 이륜차 인도주행 등의 고질적인 법규위반을 단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손보협회는 “교통단속의 사각지대 해소와 현장 단속력 보완을 위해 교통법규위반 공익신고에 대해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윤호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의 사무처장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오히려 당국의 일관된 단속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민의 안전과 연결된 교통법규위반 단속은 위반자들이 ‘운이 없어 걸렸다’는 생각지 들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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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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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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