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5년간 보험사의 민원은 점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금을 지급할 때와 보험 모집(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5일 2011년부터 2015년인 최근 5년간의 금융 권역별·유형별 금융민원 현황을 발표했다. 전체 민원건수는 2011년 3만5907건을 기록했지만, 2012년 3만 8862건, 2013년 3만9345건에 이어 2014년 4만4054건으로 점차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2만2892건을 기록해 하반기까지 더하면 4만건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민원건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사유로 보험금 산정과 지급부문이었다. 특히, 최근 3년간 민원건수가 거의 2배 가까이 늘었다. 2011년 8526건을 기록했지만, 점차 늘어 2014년 1만5147건의 민원이 발생했다.
김 의원의 발표에 따르면 보험금 산정과 지급에 관한 민원사유 중 ‘보험금 과소지급(보험금을 적게 주는 것)’과 ‘보험금 및 제지급금 지급지연’에 관한 부문이 가장 많았다. 일례로 2014년 보험금 산정에 관한 민원 총 1만5147건 중 보험금 과소지급이 4922건을 기록했고, 보험금 및 제지급금 지급지연이 3918건을 차지했다.
보험모집(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이 두 번째로 많았다. 2014년 기준으로 4만4000건의 전체 민원건수 중 보험모집에 관한 부문으로 20% 가량 차지했다. 보험금 부지급과 연관이 있는 면책·부책사항과 계약의 성립과 실효 부문에 대한 민원도 4000건이 넘었다.